시대별 유학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10.06.06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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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원의 역사를 스쳐 지나간 수많은 나라들 속에서 피어난 유교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기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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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의 사회는 유교로부터 그 창시 이래로 2천년 가까이 영향을 받아왔다. 춘추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으로 기존에 전해져 오던 문헌을 정리하여 교훈 중심적이며 대중적인 교육을 강조했으며 개인을 도덕적으로 훈련시켜 올바른 사회를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 학문이자 국가 이념이었다. 유교는 춘추전국 시대 이후 한나라 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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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213년 중원에서는 유생이 진 제국의 철저한 군현제 강행을 반대하고 봉건제 부활을 주장함으로써 불행한 사태가 시작되었다. 시황제는 일단 그 의견을 조정의 공론에 붙였으나, 철저한 법가로 일관한 승상 이사는 그에 반대하는 데 그치지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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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지금 한국의 유교는 그 해석의 오류로 부정적인 인습을 만드는데도 영향을 미쳤지만, 배움을 장려하고 예의를 중요시하는 유교는 새로운 시대에 따른 변화에 발맞추어 발전해 나간다면, 강력한 경쟁력으로 떠오를 수 있는 한국 경쟁력의 중요한 기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유교의 시작과 그 변화 과정을 살펴보았다. 시대에 따라 학문은 서로 다른 이름으로 불리며 새로운 학문의 접근방법이 소개되었다. 학문의 기본적인 형태는 유학의 일종이라는 점으로 유지되었으나 그 공자에 대한 시대와 사회의 해석의 차이가 그 학풍의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유교는 춘추전국시대 중국에서 시작 되 수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그 세력은 더욱 커져 동아시아 문화권 전체를 아우르는 사회적 문화적 기틀이 되었으며 이제는 그 영향력이 세계 전체로 뻗어나가고 있다. 비록 지금 한국의 유교는 그 해석의 오류로 부정적인 인습을 만드는데도 영향을 미쳤지만, 배움을 장려하고 예의를 중요시하는 유교는 새로운 시대에 따른 변화에 발맞추어 발전해 나간다면, 강력한 경쟁력으로 떠오를 수 있는 한국 경쟁력의 중요한 기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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