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의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관련법, 문제점과 해결방안 보고서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6.03
최종 저작일
2010.06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의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관련법, 문제점과 해결방안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조를 이뤄 작성하여 내용 완성도가 높구요. 교수님도 잘했다구 칭찬해 주신 레포트 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아동학대의 개념과 현황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유형
3. 아동학대의 원인
4. 아동학대의 현황

Ⅲ. 아동학대의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Ⅳ. 아동학대 관련 법

Ⅴ. 아동학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Ⅵ.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학대는 예전부터 끊임없이 일어나는 문제였지만, 이것이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 동안 학대현황에 대한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그 문제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거의 공개조차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는 아동학대가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문제라는 특성 때문에 사회적으로 크게 문제 삼지 않고 간과해왔음의 반증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의 부재는 학대의 발생을 더욱 부채질하는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아동학대의 심각한 실태와 후유증 등이 매스컴을 통해 보도되면서,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했고, 그에 따른 아동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요구하고 있다. 즉, 아동학대를 더 이상 가정의 문제로만 볼 수 없고, 자기표현이나 저항이 어려운 아동이 스스로 도움을 요청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므로 사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할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 발맞춰 우리 조에서는 아동학대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실태를 알아보고, 아동학대 문제의




Ⅵ. 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아동학대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실태, 문제점과 해결방안 등을 알아보았다. 아울러 국내외의 아동학대사례를 통해 아동학대의 실질적인 이해를 도우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사회복지적 대책까지 생각해보았다.
오늘날 많은 아동은 아동학대에 대한 사람들의 신고의식의 부족, 아동의 성인의 소유물이라는 잘못된 인식, 국가 정책의 미비 등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 학대의 빈도가 잦고 기간이 장기화될수록, 또 강도가 클수록 사회적·정서적·행동적·인지적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더욱 현저하므로 예방이 중요하다. 그에 따라 최근 우리가 사회가 저 출산, 초 고령의 문제를 갖게 되면서 아동 존재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진 만큼, 아동학대에 대한 예방과 인식전환이 중요할 것이다.
아동은 우리의 미래를 책임질 소중한 자원이다. 우리 사회의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그들을 위한 정책적 배려와 시민사회의 획기적인 인식의 변화가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보호를 받을 권리, 의사결정과 참여권 등을 포함한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가 될 수

참고 자료

※ 참고문헌

<단행본>

1. 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6.
이소희, 『그것은 아동학대에요.』, 동문사, 1997.
이순형 외, 『아동복지』, 학지사, 2006.

<논문>

1. 고주애 외, 「아동학대예방교육 프로그램(비밀친구)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어린이 재 단(한국복지재단) 직원연구 논문, 2006.
2. 김태임, 「아동학대」, 대진대학교, 2007.
3. 이현기, 「아동학대 유형별 위험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2005.
4. 장세림, 「아동학대의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 정책대학원, 2007.
5. 장영인, 「아동학대에 대한 공적 개입 개선방안에 관한 일고」, 한국아동복지학회, 2007.

<기타자료>

1. 법제처 http://www.moleg.go.kr/
2. 굿네이버스 http://www.goodneighbors.org/
3. 네이버 http://blog.naver.com/smilesunkr?Redirect=Log&logNo=120025265131
4.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http://www.korea.1391.org
5. 2006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보건복지부.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의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관련법, 문제점과 해결방안 보고서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