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
- 최초 등록일
- 2010.06.02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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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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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배경
2. 다다이즘의 개념
3. 다다이즘의 특징
4. 마르셀 뒤샹
5. 만 레이
6. 영향
7. 다다의 종말
본문내용
배 경
다다그룹의 작가와 화가들은 일차대전과 같은 가공할 전쟁을 일으킨 사회의 철학 문화는 철저하게 파괴되어야 한다고 봄
일차대전 초까지의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져 왔던 예술-문학의 일반개념에 대하여 반란을 일으킴
이 다다이즘의 기원은 취리휘와 뉴욕에 있음
독일(1917)을 거쳐 중부 유럽국가들로 퍼져나가 국제적 문화예술 운동으로 발전함
다다이즘의 개념
제 1차 세계대전 말엽부터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반 문명, 합리적인 예술운동
다다이즘은 하나의 양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에 대한 하나의 태도를 말함, 즉 미술이란 어떤 것이어야 한다는 기존의 관념에 대한 도전 의식을 뜻함
“모든 것에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 모든 것에 반항하는 것, 즉
기성의 모든 도덕적, 사회적 속박으로부터 정신을 해방시키고
개인의 진정한 근원에 충실하고자 했다”
다다이즘의 특징
다다의 정신은 반대로(anti)로 특정 지울 수 있음
전통적인 문명을 부정하고 개인의 진정한 근원적 욕구에 충실하고자 했던 것이 이 운동의 근본정신임
다다는 초현실주의(Surrealism)에 지대한 영향 줌.
다다의 작가 중 마르셀뒤샹은 현대 미술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
다다는 미학적, 윤리적, 사회적, 도덕적 제약 없이 자유롭게 전개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됨.
다다의 반 예술의 시도는 기존적인 재료나 형식에 얽매임 없이 조형적인 면에 오브제의 발견과 전개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룸.
이후의 모든 전위적 예술사조에 깊게 침투되어 20세기 미술전반에 결정적인 공헌을 하게 됨.
다다의 종말
결국 새로운 질서에의 요구가 일고 다다이즘은 막을 내리게 됨
기존관념에 도전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다다운동 시작
다다운동은 인간정신의 새로운 영역을 탐구하는 예술가를 탄생시키
는 계기가 됨
이로 인하여 1924년 다다운동에 이어서 초현실주의 운동이 일어남
다다는 일상세계의 모든 것을 부정하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