漢賦
- 최초 등록일
- 2010.06.01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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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漢賦
목차
1. 한부(漢賦)란?
2. 漢賦의 기원
3. 漢賦의 발생 배경
3. 漢賦의 발전 과정
4. 漢賦의 내용
5. 漢賦의 특징
♣ 漢賦의 내용상 특징
6. 漢賦의 구성
7. 漢賦의 종류
8. 漢賦의 체재
9. 漢賦의 영향
본문내용
1. 한부(漢賦)란?
한대문학의 주류로, 주로 한제국의 번영을 칭송하는 내용, 군주귀족의 애호에 따른 극히 형식주의적 문학이다. 따라서 현실사회에 대한 반영이 전혀 이루어지지 못했다.
2. 漢賦의 기원
<부(賦)>라는 용어자체는 시(詩)의 <육의(六義)>의 하나에서부터 연유한 것이다. 반고(班固)의 「양도부서(兩都賦序)」에서 "부(賦)란 것은 옛 시의 유파이다."고 말하고 있으며, 또한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서 “전(傳)에 말하기를 노래하지 않고 읊는 것을 <부(賦)라 말한다.”라고 하고 있다. 게다가 한부(漢賦) 중에는 사언(四言) 揚雄의 逐貧賦․酒賦, 劉歆의 燈賦, 蔡邕의 團扇賦. 물론 『楚辭』에도 天問이나 九章의 橘頌처럼 완전히 四言으로 이루어진 작품이 있고, 그밖에도 四言句가 많이 보인다.
으로 이루어진 것들도 있으니 <부(賦)>가 『시경(詩經)』의 영향도 적지 않게 받은 것임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문장의 형식으로 보아 유협(劉勰)(?~473)이 『문심조룡(文心調龍)』시서(詩序)편에서 한대의 "사인(辭人)들은 여러 가지로 변하였지만 대체로 그들의 귀지(歸旨)는 초사(楚辭)를 조술(祖述)하는데 두어, 굴원(屈原)의 여영(餘影)이 이에 남아 있게 된 것이다."고 말하고 있듯이 일반적으로 『시경』보다는 『초사』에서 발전한 것으로 믿고 있다.
한대 이전에는 굴원이나 <초사>에 관한 기록이나 자료가 전혀 없었다.『초사 “초사”는 원칙적으로 초가나 같은 리듬의 시가이지만, 편폭이 더욱 길어지고 더욱 수식성을 띤 문장으로 개인의 환상과 열정을 노래하고 있다. 그 형식이나 내용이 <시경>의 시들로부터 초가보다도 더욱 멀어진 것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는 한대에 와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하고 그 때부터 비로소 사람들이 읽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그 <초사>와 같은 형식을 바탕으로 한 대 사람들이 새로운 <부>라는 문체를 발달시켰다. 따라서 <부>는 곧 <초사>에서 발달한 것인데 초사체의 작품들은 서정적(抒情的)인데 비해 부는 주로 사물(事物)의 묘사에 주력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부는 한대의 정치적 사회적 특성 때문에 이전의 <초사>나 이후의 시들과는 다른 성격의 것으로 발전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학주, <漢代의 文學과 賦>,明文堂. 2002
김학주, <漢代의 문인과 시>, 신아사,1999
빙심 외.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오천년>. 예담.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