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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주의 사학

*문*
최초 등록일
2010.05.27
최종 저작일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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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주의 사학에 대해 시기별로 서술.

목차

1. 민족사학과 민족주의 사학
2. 1910년대 민족주의 사학
3. 1930년대 민족주의 사학

본문내용

②1910년대 민족주의사학
민족주의사학은 신채호와 박은식을 대표하는 사학자들의 연구방법론을 지칭한다. 위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신채호와 박은식은 각기 역사의 원동력으로 파악하는 민족정신을 정의하였고, 근대적인 서술체계로 식민사관을 비판하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1910년대에는 이미 식민사관에 의해 국사(일본사)안에 조선사를 포함시켜 일제가 왜곡시킨 부분이 많았으며, 근대적 서술방식으로 역사를 서술하였던 당시 지식인들도 많은 부분 왜곡된 한국사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여 병폐가 심했다. 따라서 개화기의 교과서에 실린 식민성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였다.
신채호의 [독사신론(讀史新論)](1908)은 무비판적으로 수용한 역사교과서를 비판하고 식민사관을 구체적으로 비판하여 민족주의 역사학의 방법론의 기초를 다졌다. 그는 여기서 왜곡된 한국사를 민족주의적 관점에서 바로잡겠다는 목적의식을 분명히 하였다. 그러나 이 당시에는 아직 영웅중심사관이 강하였고, 1910년 이후 대종교 계열의 영향을 받으면서 역사인식이 발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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