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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강가사의 모든것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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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5.25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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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송강가사의 모든것 수록
송강 정철의 생애 및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성산별곡, 장진주사, 단가 수록

목차

1. 머리말

2. 송강 정철의 생애

3. 송강가사의 작품과 특징
1) 자연물에 의탁한 풍류와 정치의식
(1) 성산별곡
(2) 관동별곡
2) 여성화자에 의탁한 연군
(1) 사미인곡
(2) 속미인곡
3) 술에 의탁한 인생무상
장진주사

4. 맺음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송강 정철은 한국문학사상 불후의 업적을 남긴 대시인이다. 송강의 작품들은 그의 당대부터 이미 성가가 높았으며 이후 널리 전송되어 오면서 우리 문학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따라서 그의 문학에 대한 연구는 다른 어는 작가의 경우보다도 가장 많은 관심이 모아져 현재까지 산적한 성과물을 축적하게 되었으며 지금도 새로운 연구가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태호, 『松江文學論考』, 도서출판 역락, 2000, p.1.

송강 정철(1536~1593)은 조선시대 중기에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한 위정자이기도 하다. 당시의 시대상황은 사화(1544)와 당쟁, 그리고 임란(1592) 등으로 혼란했던 시대였다. 정철은 이러한 사회상 속에서 정치에 강한 애착을 보였고 그 마음은 연군으로 작품 속에 드러났다. 그러나 권력의 핵심으로 부상한 그는 선풍도골 같은 뛰어난 용모와 괴벽에 가까운 강직한 성격, 그리고 불의와 타협할 줄 모르는 대쪽 같은 성격으로 불의를 용서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정치가의 필수 조건인 관용과 아량이 부족했다. 그는 관직과 유배생활을 계속했고 그러한 와중에 자신의 심정을 가사와 한시에 실어 표현하게 된다.
정철의 문집으로 <송강집> 7책과 <송강가사> 1책이 전한다. 여러 이본까지 합치면 작품은 통틀어 가사 5편과, 단가 84수가 전하고 있다. 가사는 다시 자연물에 의탁하여 풍류를 표현한 <관동별곡>, <성산별곡> 그리고 여성화자를 내세워 연군을 나타낸 <사미인곡>, <속미인곡>, 술로써 인생의 무상함을 해소하고 있는 <장진주사>로 나눌 수 있다. 단가는 큰 특징 없이 친구나 자연 등 다양한 소재를 노래하였다.
본고에서는 정철 작품의 큰 창작배경이 된 그의 생애를 먼저 살펴보고, 각 가사의 작품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송강의 작품은 지금도 계속 연구되고 있는 분야로 논쟁의 부분이 많아 뚜렷하게 결론지을 수 없는 부분도 많았다. 그러나 현재 학계에서 대체로 인정되는 부분 위주로 작품의 특징을 이야기하고 송강가사의 의의를 생각해 보기로 한다.

2. 송강 정철의 생애
조선시대의 문인으로 호는 송강이다. 동령부 판관을 지낸 부친과 대사간(시간원의 장)의 딸을 부모로 하여 4남 2년 중 4남으로 서울 삼청동에서 출생했다. 그의 큰누나는 인종의 숙의(왕비 다음), 작은누나는 성종의 형인 월산대군의 손자인 계림대군의 부인이었다. 왕실과 이렇게 가까운 처지이니 그는 어릴 때부터 자유스럽게 궁중에 출입할 수 있었고, 특히 인종의 이복동생인 경원대군은 그보다 나이가 두 살 아래여서 소꿉친구로 어울렸다. 그의 생애에서 가장 행복한 시기였을 것이다.

참고 자료

- 단행본 -
김갑기, 『송강 정철의 시문학』, 이화문화출판사, 1997.
김병국,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 서울대출판부, 2001.
민족문학사연구소, 『북한의 우리문학사 인식』,창비, 1991.
박영주, 『정철평전』, 중양M&A, 1999.
박진태 외 2인, 『한국시가의 재조명』, 형선출판사. 1984.
신승행, 『한국 시가문학의 정체성』, 학문사, 2001.
이영관, 『조선견문록』, 청아출판사, 2006.
최태호, 『송강문학론고』, 역락, 2000.

- 논문 및 학술지 -
김광조,「강호가사의 작중공간 설정정과 의미-<상춘곡>·<면앙정가>·<성산별곡>을 중심으로」, 《한국시가학회 》,제23집, 2007.
김명순, 「조선후기 한시의 가사 수용 양상」, 《동방한문학》, 제37권, 2008.
김신중, 「문답체 문학의 성격과 <서경별곡>」, 《고시가연구》, 제8집, 2001.
박춘우, 「<속미인곡> 연구」, 《대구어문논총》, 통권 14호, 1996.
서영숙, 「< 속미인곡 >과 < 성산별곡 >의 대화양상 분석」, 《고시가연구》, 제2호, 1995.
이완형, 「송강의 「장진주사」 연구 :장르 귀속에 대한 문제 중심으로」, 《어문연구》, 제26호, 1995.
이화형, 「정철의 정치의식-“관동별곡”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제39집, 1995.
전일환, 「송강 정철 국문시가의 수사기교」, 《한국언어문학》, 제45집, 2000.
최규수, 「<성산별곡>의 작품 구조적 특성과 자연관의 문체」, 《이화어문논집》, 제12호, 1992.
심경호, 「송강 정철의 삶과 한시」, 《한국한시작가연구》, 제6권, 2001.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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