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율곡과 퇴계의 교육사상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2.05.11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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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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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황>
1.퇴계의 교육사상
2.퇴계 교육사상의 현대적의의
<이이>
1.율곡의 교육사상
2.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의의
본문내용
퇴계학은 16세기 조선의 역사적 산물이면서, 그의 역사의식과 인간의 식의 표현이다. 따라서 퇴계학을 성리학의 동방별종(東方別宗)으로 보거나, 아니면 한국 철학의 독자문호(獨自門戶)로만 이해하려는 것은 무리가 있다. 전자는 철학적 보편성을 강조하게 되어 퇴계학의 역사성이 결여될 우려가 있으며, 후자는 역사적 특수성이 강조됨으로써 학문의 세계적 호흡을 단절시킬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퇴계학은 퇴계의 시간 공간 인간이라는 삼간의 삼중주이면서 당시의 세계철학이던 정주성리학과의 '만남'은 주조로 하였다. 그러므로 그의 학(學)은 세계성과 국지성을 함께 할 수 있었으며, 마침내 '가장 지방적인 것이 세계적인' 문화의 역사 체계 안으로 편입될 수 있었다.
퇴계는 이러한 길이 지나간 시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그리고 다가올 날에 있다고 보았다. 우리는 고인을 못 봐도 그들이 가던길은 앞에 있고 후세의 주문공과 양자운을 기다려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