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물리치료의 정의와 종류 및 국가별 물리치료에 대한 자료 수집

*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5.22
최종 저작일
2010.05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물리치료에대한 정의와 종류, 국가별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우리나라의 물리치료의 역사에 대해 기술함

목차

Ⅰ. 물리치료의 정의
Ⅱ. 물리치료의 종류
1.수치료(hydro therapy)
2.광선치료(light therapy)
3.전기치료(electro therapy)
4.운동치료
Ⅲ. 물리치료의 역사
Ⅳ. 우리나라의 물리치료역사

본문내용

Ⅰ. 물리치료의 정의

물리치료는 가장 오래된 의학분야이며 또한 가장 최근에 발전되기 시작한 의료분야로서 정규 의학분야로 인식되기 시작했고 물리치료 또는 물리의학으로 지금은 잘 알려져 있다. 물리치료는 정형외과, 신경외과, 일반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신경정신과, 피부과, 흉부외과 등의 환자인 관절염, 뇌성마비, 골절, 말초신경 또는 중추신경 손상자, 절단자, 산업재해나 교통사고 등의 환자들에게 필수적으로 적용되고 나아가 내과영역을 비롯하여 전의료분야와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물리치료는 재활의학과 관련된 질병, 절단, 손상 등으로부터 장애를 가진 환자들을 치료적 운동, 열, 냉, 물, 빛, 전기, 초음파, 및 맛사지를 이용한 온열, 자극 등의 방법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물리치료는 의사와 협동하여 물리적 진단 및 치료 그리고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Ⅱ. 물리치료의 종류
1.수치료(hydro therapy)
수치료는 육체적, 심리적 질환을 치유하기 위해 물을 인체에 내, 외부에 적용하는 치료방법이다. 물을 전신에 적용하였을때 나타나는 가장 중요한 생리적 효과는 체온의 변화이며, 이체온의 변화는 물의 온도가 신체의 온도보다 높을 경우에는 체온을 상승시키고, 체온보다 낮을 경우에는 체온을 하강시킨다. 일찍이 물리치료역역에서는 물에 신체의 일부나 전체를 침수시켜 물의 다양한 물리적, 화학적 효과를 이용하여 인체의 다양한 생리적 반응을 유도하여 치료로 사용하였다.

①와류욕(whirlpool) : 와류욕은 작은 물탱크 안에 물을 채우고 터어빈에 연결된 호오스를 통해 물을 순환시킴으로써 물에 침수된 치료부위에 기계적 자극과 물의 온도에 따른 한냉 혹은 온열효과를 함께 적용하게 된다. 와류욕은 온열효과, 통증조절, 상처의 세정이나 치유초직의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Ⅳ. 우리나라의 물리치료역사
1.물리치료의 도입
우리나라에도 물리적 요소인 열(뜸), 물(온천) 등을 이용하거나 접골사들이 사용했던 수기 요법들이 질병 치료와 건강증진을 위해 전통 민간요법으로 성행하였지만, 이러한 것들이 학문적으로 성장하지 못하였고, 현대의학에 의해 퇴보되거나 일부는 한의학으로 흡수되어 발전되어 왔다.
우리나라에 서구식 개념의 물리치료가 소개된 것은 2차 세계대전이 종료된 후 우리나라에 주둔한 미27병원에서 1949년까지 근무한 미국인 물리치료사 Geraldine Lindberg에 의해 소개되어졌다고 알려져 왔다. 1949년에는 미국 감리교선교사인 Thelma B Maw(모우숙)여사가 한국으로 파송되어 세브란스병원에서 국내 최초로 서구식 물리치료를 일반인에게 제공하였다. 1950년 6.25전쟁이 발발하였고, 많은 부상자가 속출하게 됨에 따라 미국에서와 같이 전투력 유지 및 부상병 재활을 위해 군대 내에 물리치료사 양성과정이 생겨, 9개월간의 단기과정을 거쳐 부상 군인에게 물리치료를 제공하였다.
1959년 9월 23일 캐나다 기독교 장로교 선교사인 Marion E. Current(구애련)여사가 세브란스병원에 파송되어 환자에게 물리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1967년 3월부터 물리치료사 양성 프로그램을 세브란스병원에서 시작하였다. 트레이닝 프로그램의 강사진은 주로 정형외과, 신경외과, 내과, 외과, 소아과 등의 의사들로 구성되었으며, 물리치료사로서는 구애련, 김인숙, 지복순 선생님 들이 포함되었다. 이

참고 자료

1.물리치료학 개론. 윤정규 외. 현문사. 2008
2.최신물리치료학개론. 권오윤 외. ㈜탑메디오피아. 2005
3.물리치료학 개론. 배성수 외. 대학서림. 2005
4.물리치료학 개론. 박지환 외. 영문출판사. 2005
5.물리치료학 개론. 이재학. 대학서림. 2000
6.대한물리치료사협회. http://www.kpta.co.kr
7.미국물리치료사협회. http://www.apta.org

자료후기(2)

*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물리치료의 정의와 종류 및 국가별 물리치료에 대한 자료 수집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