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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화 호작도를 통해 본 한국문화

*진*
최초 등록일
2010.05.21
최종 저작일
2009.01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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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입니다.
정말 호작도에 관한 책은 모두 다 섭렵해서 열심히 쓴 보고였어요.^^

목차

1. 머리말
가) 주제의 범위
나) 주제선정 이유

2. 호랑이와 까치의 민족적 성격과 투영대상
가) 호랑이와 까치의 민족적 성격
1) 호랑이의 민족적 성격
2) 까치의 민족적 성격
나) 호랑이와 까치의 투영 대상

3. 호작도(虎鵲圖)의 발생배경과 구조
가) 호작도의 발생배경
1) 호표도(虎豹圖)
2) 호작도(虎鵲圖)
나) 호작도의 구조
다) 호작도와 김홍도의 송하맹호도

4. 호작도(虎鵲圖)와 한국 문화의 관련성
가) 호작도와 한국인의 미감
나) 호작도의 한국 풍속 반영성

5. 결론

참고문헌
그림목차

본문내용

민화 호작도를 통해 본 한국문화
1. 머리말
가) 주제의 범위
인류학은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의 인류 문화적 성격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나는 한국문화의 한 가지 요소에 드러나는 한국 문화적 성격을 주제로 정했다. 한국문화를 드러내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맨 처음 선정한 주제는 민화였다. 그러나 현재 민화의 분류 체계는 학자마다 다르고, 먼저 민화의 정의의 범주부터가 너무 포괄적이다. 따라서 한국인의 성격을 잘 보여주는 한국문화로서 민화는 좋은 주제이지만, 학계에 검증된 일반 사실로서의 자료가 부족하다. 때문에 민화에서 따로 떼어내어 호작(호랑이와 까치)이 그림의 주제가 되는 호작도를 선정했다.
따라서 민화는 성격이나 그 의미만을 옅게 살피고 호작도를 심층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호작도의 시간적 배경의 범주는 특정 한 시대만의 것이 아니다. 한국 문화사 통사적으로 즉, 과거 호랑이나 까치의 그림이 등장하기 시작할 때부터 살펴볼 것이다.

나) 주제선정 이유
한국 사람들은 과거나 지금이나 호랑이 그림을 아주 좋아하는 것 같다. 현대에 이르기까지 호랑이만을 소재로 하는 화백도 있을 정도이니 말이다. 이것은 한중일 동양 문화권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기는 하지만, 호랑이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은 각별하다고 생각한다. 호랑이와 까치그림으로 국한시켰지만, 호랑이 그림은 우리 민족과 많은 관계를 가지고 아주 과거부터 등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호랑이 그림만으로는 당시 사회의 어느 부분을 설명해 내기가 어렵다. 따라서 한국인만이 떠올릴 수 있는 호랑이의 특성을 통한 한국인의 사상이나 소망을 최대한 조사했다.
까치도 마찬가지이다. 까치도 한국인의 여러 세시풍속에 등장할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습속 그리고 까치에 대한 미신이나 풍속 등이 있다. 한민족이 까마귀 우는 소리를 재수 없어 하는 반면, 까치는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워한다. 호랑이와 까치를 좋아하는 우리 민족을 통해 민족의 소망을 기반으로 한, 우리 민족의 풍속, 문화를 알아볼 것이다.
까치와 호랑이라는 작품을 특별히 선택한 이유는, 그 그림에 대해 가지게 되는 강한 의문 때문이었다. 호랑이는 해학적으로 재미있게 표현되어있고, 까치가 위에 조롱하듯, 혹은 친근하게 앉아 서로 눈을 마주치고 있다. 까치는 이야기를 하되 호랑이가 이야기를 듣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또 호랑이는 동물의 왕이고 포식자로서 유명한데, 금방 생각하기에 호랑이는 까치를 잡아먹지도 않을 것이고 잡아먹고자 해도 잡아먹을 수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호랑이와 까치는 친할래야 친할 수가 없는 관계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까치와 호랑이의 둘 간의 관계가 상당히 조화롭지 않은데, 호랑이와 까치 둘을 그림의 소재로 선택한 것이 재미있다고 생각했다. 소재뿐만이 아니라 그림의 표현 방법까지 독특하다. 호랑이의 모습과 상당히 어긋나 있는 모습이라던 지, 다시점(多時占)의 구도가 사용되어 어색하다는 점이라든지, 정면을 지향한다던지 하는 것이다.
그리고 호작도를 선택한 이유에 대한 다른 이유는, 호작도가 그려지게 된 연유가 궁금했기 때문이다. 호작도가 그려진 연유에 대해서는 한국인이 호작도를 소재로 한 까닭과 결부되어 한국인의 소망이나 마음을 알 수도 있을 것이다. 먼저 호작도와 같은 분류로 구분되는 민화에서 볼 때, 민화는 주요 기능인 장식기능이나 벽사적 기능을 충실히 수행한다. 다른 화조화나 동물 그림들은 아름다워 장식하기가 좋다. 그런데 호랑이 그림은 당시의 무서운 화제를 대상으로 하여 그림을 그린 것이므로 집에 장식하기도 좀 어려웠을 것이다. 호랑이는 실제로 사람을 잡아먹는다. 그것을 당시 사람들이 가장 잘 알고 있었을 텐데 호랑이를 집에 장식한 것이 의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귀신을 무서워하므로 귀신이나 마귀 따위의 그림을 집안에 장식하는 법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림의 기능에 따른 제작 동기도 궁금하다.
또한 호작도 그림만으로 그 당시 사회의 많은 부분을 역사적 사실과 결부시켜 이해할 수는 없지만, 그 당시 사람들의 소박한 소망을 읽어낼 수가 있어 좋은 것 같다. 그리고 호랑이는 사람들이 무서워 하지만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사람들이 현재도 좋아하는 동물에 꼽힌다. 호랑이의 성격이 정의롭고 나쁜 기운을 물리친다는 생각 때문이다. 따라서 나는 정말 호작도가 가진 성격이 그것 때문에 사람들이 호작도를 그렸는지, 아니면 다른 연유에서인지, 그리고 호작도가 사회에서 기능하는 역할은 무엇인지 등을 밝혀서 호작도에 나타난 한국인의 풍속이나 철학 등을 밝혀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국립중앙박물관, 『우리 호랑이 虎』, 예맥, 1988
김영학, 『민화』, 대원사, 2000
김철순, 『韓國民畵論考』, 예경산업사, 1991
김호근․윤열수, 『한국 호랑이』,열화당, 2004
안상수, 『호랑이 무늬』, 안그라픽스, 1996
유삼규, 『小濟 柳三圭 호랑이 作品畵集』, 무궁화원색, 1984
윤열수, 『꿈꾸는 우리 민화』, 보림출판사, 2005
임두빈, 『민화란 무엇인가』, 서문당, 1997
허균, 『허균의 우리 민화읽기』, 북폴리오, 2006

민화,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100.nhn?docid=68000
김홍도의 송하백호도,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1989ok?Redirect=Log&logNo=60056280000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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