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사상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아동관, 교육원리를 설명하세요.
- 최초 등록일
- 2010.05.18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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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전통사상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아동관, 교육원리를 설명하세요.
목차
Ⅰ. 우리나라의 전통사상에서 나타나는 아동관
1. 신화와 아동교육
2. 무속과 아동교육
3. 불교와 아동교육
4. 유교와 아동교육
5. 동학과 아동교육
Ⅱ. 우리나라 전통사상에서 나타나는 교육원리
1. 모방의 원리
2. 조기교육의 원리(적기성의 원리)
3. 지행일치의 원리(지행합일의 원리)
4. 생활교육의 원리(체험의 원리)
본문내용
Ⅰ. 우리나라의 전통사상에서 나타나는 아동관
1. 신화와 아동교육
신화가 신의 이야기라는 것은 인간들만의 현실의 이야기가 아닌 신과 인간이 함께 엮어가는 이야기라는 것이고, 인간이 추구해야 할 이상을 담은 이야기라는 말이다.
신화를 통해서 우리는 신화를 만든, 신화시대에 산 고대인의 행동모범모델, 본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그들의 삶의 이상을 알 수 있다.
신화의 아동교육관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고대 사회에서의 제천의식은 자신들의 ‘뿌리’에 대한 확인, 즉 자기 정체성을 확인하는 장(場)이며, 현실적 삶의 반성과 이상적 삶의 기대가 의례화 되는 장이기도 하다.
“낳고, 품고, 기르고, 젖을 먹이고, 감싸는” 행위는 유아교육의 중요한 내용이며, 그 주체는 바로 여성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영유아 교육에서 어머니의 역할의 신화적 본, 규범이 바로 “낳고, 품고, 기르고, 먹이고, 감싸는” 행위라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신화에서 아버지의 역할은 생명을 ‘주는’ 존재이며, 생명을 ‘받아 기르는’ 역할은 어머니가 맡았던 것이다. 이것이 신화가 말하는 부모 역할관이다.
신화 속의 기자관은 한국인의 기자관의 본이 되어 자식은 하늘이 내려주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고, 자식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은 신에게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산천에 가서 치성을 드림으로써 소원성취를 꿈꾸게 된다고 나와 있다.
다음으로 탄생의 형태에 대해서 알아보는데 이것은 김무조의 말에 잘 나와 있다. “그것은 ‘하늘’이라는 큰 알에서 지상에 내려온 작은 생명의 알, 바로 이것이 한족의 생명인 것이다. 고대인은 ‘하늘’을 하나의 대우주라 보고 ‘알’은 소우주의 완전한 새로 체계로 보았던 것이다. ‘하늘’이 만물의 창조주로 ‘큰 알’일 때 작은 알로서 지상의 생명은 어머니의 음부로 간주된다.”
이와 같이 신화적 아동관은 ‘미완성의 아동관’과는 다른 ‘소우주적 아동관’으로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교육 또한 어른이 지식이나 기능을 가르쳐 주고 아동이 배우는 ‘세속적 방식’과는 같을 수 없다.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