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화산업에서의 기업가정신

*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5.18
최종 저작일
2010.05
40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영학- 문화산업에서의 기업가 정신
A+맞은 레포트입니다. 보시면 알시겠지만 정말 열심히 쓴 레포트이니 후회안하실꺼예요.

목차

1. 문화(예술)산업의 등장에 따라 대중문화상품의 쾌락적 소비행위에 있어서 소비의 사회학에서의 ‘사회적 구별 짓기’ 설정의 의미와 사회경제현상의 특징, 제품사용경험, 집단소비특성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2. 문화컨텐츠산업의 정의와 벤처 사업화의 특성에 대하여 연구한다
3. 문화산업의 가치연계사슬구조에 대하여 임의의 한 산업을 선택하여 그에 따른 핵심적인 특성에 대하여 연구노트를 작성한다.
4. 성공학: 성공한 기업가의 공통적인 자질특성과 `생각*성공의 법칙`에 대하여 살핀다
5. 기업가의 가치연계사슬의 관점에서 대중문화상품과 마케팅 창의성의 사례분석에 대하여 연구노트를 작성한다.(단, 난타는 제외함)
6. 예술공연 기획의 예비 타당성분석평가 수행에 있어서 임의로 공연 기획 사례중의 하나를 선정하여 예비타당성을 평가한다.(단, 난타는 제외)

본문내용

1. 문화(예술)산업의 등장에 따라 대중문화상품의 쾌락적 소비행위에 있어서 소비의 사회학에서의 ‘사회적 구별 짓기’ 설정의 의미와 사회경제현상의 특징, 제품사용경험, 집단소비특성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문화(예술)산업의 등장배경

최근 인터넷의 보급으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구매가 가능해졌다. 이것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자면 큰 혜택으로, 발 품을 팔며 돌아다닐 필요 없이 클릭 몇 번만으로 같은 품질의 제품을 싸게 살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기업에게는 달갑지 않다. 제품의 품질은 점점 서로 비슷해지고 있으며, 싼 가격만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 역시 여의치 않기 때문이다. 국내시장 뿐 아니라 국제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은 자사 제품의 이미지를 향상시켜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에서 돌파구를 찾는다. 이것이 문화(예술)산업이 핫 이슈로 떠오른 까닭이다.

문화상품 소비행위의 유형화

우선 문화(예술)산업을 하는데 자산관리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소비자가 문화상품을 소비할 때 구체적으로 어떻게 의미를 부여하는지 살펴 봐야 한다.

Holt는 소비 행위의 의미를 네 종류로 유형화하기 위해서 소비 목적과 소비 구조의 두 가지 차원을 제시한다 (그림 참조). 소비 목적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소비 행위 자체가 목적일 경우와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비를 할 경우이다. 소비 구조 역시, 소비자 개인 수준에서 소비 행위가 이루어질 경우와 사회적 상황에서 여럿이 함께 소비할 경우의 두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소비 목적과 구조의 2차원에 의해 소비 행위는 다음과 같이 네 종류로 나뉜다.

1) `체험(experience)` 소비 : 오감을 통한 자기 만족을 추구하는 개인적 수준의 쾌락적 소비이다. 기분 전환을 위해서 영화를 본다거나 음악을 듣는 것,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해당하며, 향수를 뿌려서 후각적 욕구를 충족하는 것도 체험 소비의 한 예이다.

2) `통합(integration)` 소비 : 소비자가 자아상 확립이나 정체성 확립에 대한 욕구로 인해 이루어 지며 10~20대 초반의 화장품, 의류 소비가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다. 그 연령대의 소비자들은 자신만의 개성이나 라이프스타일을 확립해 나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어울리거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를 구매하는 행위에 몰두하게 된다.

3) `사회적 행위(social activity)` 소비 :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 자체는 `체험` 소비와 유사하지만 다른 사람과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동시에 소비행위를 하는 것이 다르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영화를 본다거나 여행을 가거나 술을 마시는 것과 같은 행위가 여기에 해당되는데, 영화나 술 자체를 즐기기 보다는 여러 사람과 어울리기 위해서 소비 행위를 하는 경우를 말한다.

4) `분류(classification)` 소비 : 브랜드나 제품을 구매하는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일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하는 소비이다. 나를 다른 사람과 달리 차별화해서 보이고 싶은 욕구로 인해 소위 명품이라고 하는 고가의 브랜드를 소비하는 경우가 그 예이다. 분류소비는 사회계층(social class)의 개념과 관계가 깊다.

참고 자료

본문내 기재
*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산업에서의 기업가정신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