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캐릭터의 라이선싱사업
- 최초 등록일
- 2010.05.16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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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화캐릭터의 라이선싱사업
서 론
본 론
1. 만화캐릭터의 특성과 라이선싱 사업
2. 둘리 캐릭터 사례분석
3. 분석결과의 정책적 시사점
결 론
*발표스크립트 포함*
목차
서 론
본 론
1. 만화캐릭터의 특성과 라이선싱 사업
2. 둘리 캐릭터 사례분석
3. 분석결과의 정책적 시사점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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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많은 사람들이 만화란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올리는 것이 단순히 어지러운 그림이나 익살스러움, 풍자를 통한 재미 등을 생각 하실 겁니다.
하지만 만화는 하나의 문화사업으로서 . 최근에는 게임, 캐릭터, 디지털 콘텐츠, 문화콘텐츠, 애니메이션 산업이 발전하면서, 출판만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만화는 출판만화에 그치지 않고 원소스 멀티 유즈라는 가치사슬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곧 라이선싱 비즈니스와 연계하여 발전시킬 경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화캐릭터의 라이선싱사업 한계
1.우리나라 캐릭터산업의 장애요인
1)만화계와 캐릭터업체의 상호교류의 장이 부족
2)문화 콘텐츠산업 전문인력 부족
- 기획과 마케팅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이 매우 취약
3)만화가의 창작활동이 만화산업의 침체로 위축
-만화수요가 만화산업계의 수익구조로 이어지지 않음
*기본용어정의
라이선싱 (character licensing) - 법적으로 보호받는 재산에 관한 권리이용 계약과정을 의미
라이센서 (licensor) - 권리를 보유한 자
라이센시 (licensee) - 권리이용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