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역사와 문화기행
- 최초 등록일
- 2010.05.14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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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양의 자연관
1. 유교의 애물사상
2. 도가의 무위자연, 물아일체
Ⅲ. 서양의 자연관
1. 합리주의적 자연관
2. 아리스토텔레스의 진화론
3. 크리스도교 사상
Ⅳ. 근대의 자연관
1. 르네상스의 자연관
2. 근대의 자연관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자연관은 인간관과 신관 등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D.T. 스즈끼가 `자연은 참으로 영원한 문제이다. 그것이 해결되면 우리는 자연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까지도 알게 된다. 즉 자연의 문제는 곧 인생의 문제인 것이다.`라고 하였고 `자연은 알되 인간을 알지 못하면 세속 사회에서 살수가 없고, 인간을 알되 자연을 알지 못하면 도의 세계에서 노닐 수 없다.`고하여 양자에 대한 탐구가 다 있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포괄적인 규정이 어느 정도 의미 있는 일인지 고려의 여지가 있지만, 중국 사상사에 나타난 자연관은 본질상 인간과 적대 관계에 있지 않고 양자 사이의 간극을 좁혀 보고자 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고 한다면, 서양의 경우는 다소 뉘앙스는 있으나 인간과 자연 사이의 근원적인 대립을 인정하고 있다. 근세에 이르기까지 동양의 자연관은 표면상 큰 변화는 없었다. 인간은 궁극적으로 자연 속의 일원이지만 동시에 자연 그 자체이며, 한낱 만물과 같은 피조물이 아니라 대자연의 조화에 참여하여 천지와 함께하는 지존자이다. 이런 인간이 바로 삼재의 일원이다.근세 서구 사회를 주도해 온 자연관은 기계론이고 이는 현대 서구 문명의 바탕이었다. 이것은 과학의 세계를 펼쳐 우리의 생활에 많은 유용함을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동시에 이는 죽음과 분열의 철학도 가져왔다. 자연을 한갓 생명 없는 물질로 여김으로써 인간을 전능자라는 망상을 갖게 하였고, 또한 생태계의 파괴, 전 인류의 파멸을 우려하는 지경으로 인간을 몰아갔다. 오늘날 다시 대두하는 유기체적 자연관, 세계관이 있으나 그의 영향력이 그리 크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동서양 문학에 나타난 자연관/김흥국/보고사/2005.03
동양의자연관/안종수/한국학술정보/20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