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터미널(CRT,LCD,PDP,FED.OLED)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0.05.10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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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래픽 터미널의 PDP LCD CRT OLED 등에 관한 원리 구조 소개 보고서
목차
1. CRT(Cathode-Ray Tube:브라운관)
2. LCD(Liquid Crystal Display)
3. PDP(Plasma Display Panel)
4. FED(Field Emission Display)
5.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 유기EL 또는 유기다이오드
본문내용
1. CRT(Cathode-Ray Tube:브라운관)
1)개념
- 진공 속의 음극에서 방출되는 전자를 이용하여 영상을 만드는 표시장치
- 고진공 전자관(음극선관, 브라운관)
2)구조원리
- CRT는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몇 개의 기본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필라멘트에서 열이 발생되면 전자총은 정밀한 전자빔을 만들어 낸다. 양극은 전자들을 가속시키는 역할을 하며, 편향코일들은 전자빔의 방향을 일정하게 조정하기 위한 극저주파(ELF ; extremely low frequency)의 전자기장을 만든다. 빔의 강도는 달라질 수 있으며, 전자빔은 형광물질이 발라진 스크린에 부딪히면서 아주 작고 밝은 점을 만들어 낸다. 음극선은 화면에 잠시 빛을 쏘고 소멸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음극선을 쏴주어야 하는데 이 기능을 재생(Refresh)라 한다.
화면에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복잡한 신호들이 편향코일과 전자빔의 강도를 조절하는 장치들에 적용되는데, 바로 이것이 래스터라고 부르는 수평선 내에서 화면 좌우와 상하를 차례로 가로지르는 점들을 만들어낸다. 이 점들은 CRT 앞에서 보면 마치 사람들이 책을 읽을 때 눈동자를 움직이는 것과 비슷한 형태로 움직이지만, 그러나 그 움직임은 전체의 화면이 마치 하나의 고정된 이미지로 보일만큼 굉장히 빠른 속도로 이루어진다.
3)장점
- 색상의 재현도가 뛰어나다.
- 응답속도가 빠르다.
=> LCD 모니터가 모니터시장을 잠식한 지금도 CRT모니터의 인기가 식지 않는 곳은 게임분야와
그래픽 분야 이다. 그 이유는 LCD가 따라오지 못하는 색감표시에 있다.
4)단점
- 장시간 사용시 눈의 피로감이 많다.
- 부피가 커서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 발열량이 많아 전기소모가 많다.
- 주파수가 낮을 경우 깜박이는 증상 발생 (스크린에 입혀진 형광체의 발광시간이 짧아서 화면주사 율이 높지 않으면 신호와 다음신호 사이에 아무런 신호가 없는 시간이 깜박이는 것처럼 느껴짐)
- 화면이 중앙을 중심으로 고르지 못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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