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
- 최초 등록일
- 2010.05.06
- 최종 저작일
- 2010.04
- 26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500원
소개글
민요에 관한 모든 내용입니다
목차
민요
1. 민요의 정의
2. 민요의 배경 역사
3. 민요의 특징
4. 민요의 형식
5. 민요의 분류
음악으로서의 민요
1. 음악으로서의 민요의 특징
2. 민요의 가창방법
3. 민요의 장단
4. 민요의 구분
1920년대 민요시
1. 민요시 란?
2. 민요와 민요시의 구분
3. 1920년대의 민요시인
1. 민요시 란?
2. 민요와 민요시의 구분
3. 1920년대의 민요시인
국외민요
1. 이탈리아
2. 독일
3. 스위스
4. 아일랜드
5. 미국
6. 뉴질랜드
본문내용
1. 민요의 정의
▶민요는 어느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에서 우러난 것이 아니 고 , 민중 속에서 자연적으로 발생
▶오랫동안 세련되고 민중의생활, 감정을 소박하게 반영시킨 가요
2. 민요의 배경,역사
(1) 민요의 배경
▶농사법의 특성상 집단적인 노동이 이루어짐으로써 민요가 발생하는 배경이 됨
▶촌락공동체 안에서 각각의 독특한 민요가 발전
민요
(2) 민요의 역사
▶ 삼국시대 민요
- 구석기시대: 사냥이 잘되기를 바라는 주술적 심리에 의해 발생된 가락, 구절
- 신석기시대: 공동의 작업요가 출현
- 청동기시대: 신분이 계급화 되면서 노래도 변화
▶ 고려시대 민요
- 논농사의 비중 증대 → 노동요의 증대
▶조선시대의 민요
- 중농정책을 펼쳐 농요가 중요시 됨.
민요
3. 민요의 특징
▶ 노래이며, 구전물이다.
▶ 전문성이 없는 일반적인 민중의 노래이다.
▶ 민중들의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삶이 주 내용이다.
▶ 자족적인 동기에 의해 구연되는 것이다.
▶ 민족적, 지역적, 계급적으로 고유성이 강하게 유지되는 노래이다.
▶ 생활의 필요에 따라 생성되고 존속된다.
▶ 노동요의 비중이 많다.
▶ 반주악기, 특히 선율악기가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민요
4. 민요의 형식
(1) 메기고 받는 형식
▶ 메기는 부분은 독창으로 선창
즉흥적으로 사설을 만들어 가면서 부름
▶ 받는 부분은 여럿이 제창
사설이 변하지 않고 단순하지만, 흥을 돋구어 줌
ex)
메기는 소리 : 에헤에헤 -------- 받는 소리 : 옹헤야
메기는 소리 : 어절시구 -------- 받는 소리 : 옹헤야
메기는 소리 : 잘도한다 -------- 받는 소리 : 옹헤야
(2) 엮음 형식
▶이야기하듯이 사설을 읊어 가는 방법으로써 엮음 형식
ex) 정선 아리랑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