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영과학 도해법, 심플렉스방법 문제풀이

*선*
최초 등록일
2010.04.28
최종 저작일
2010.04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영과학 도해법, 심플렉스방법
책 내 연습문제 풀이

목차

2.2 2.1절의 Wyndor Glass사 사례를 다시 살펴보자. Bill Tasto(Wyndor사의 생산담당 부사장)가 신제품 생산을 위해 공장 2에서 약간의 생산시간을 추가로 할애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3.1 3.1절의 Super Grain사의 사례를 다시 생각해보자. 광고회사 Giacomi &Jackowitz사는 네 번째 새로운 광고매체인 라디오광고를 제안했다. 어린이는 Crunchy Start의 중요한 잠재적 고객이나 실제로는 어린이의 부모가 주요한 구입자로서 부모들이 너무 바빠서 잡지나 일요신문을 읽을 시간이 없고, 토요일 아침 어린이 프로그램을 보기는 더욱 어렵다. 그러나 바쁜 부모들도 직장에 출퇴근하는 시간에는 라디오를 즐겨 듣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모들에 다가가기 위해서 Giacomi & Jackowitz사는 출퇴근 시간의 어른들에 인기 있는 전국적으로 방송되는 라디오 프로그램에 광고하는 것을 추천했다.
Giacomi & Jackowitz사는 새로운 라디오광고를 제작하는 데 5만 달러의 비용이 필요하고, 광고의 기대노출 단위는 90단위가 될 것이라고 추정하였다. 각기 다른 라디오 프로그램 10곳까지 광고할 수 가 있으며, 한 광고는 20만 달러의 비용이 든다.

4.10 CD-ROM에 있는 ‘Everglade Problem 4.10` 스프레드시트 파일을 참고하시오. 이 파일은 이 장에서 다룬 Everglade 문제의 모형화를 담고 있다. 이 모형에 세 개의 오류가 있다. 4.4절에 제시된 스프레드시트에서 오류를 찾고 수정하는 아이디어를 이용하시오. 특히 바른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여러 개의 다른 값들을 가지고 시도해 보시오. 모든 공식을 토글을 사용해서 검토해 보시오. 수식분석도구를 이용하여 다양한 자료셀, 값을 바꿀셀, 출력셀들 간에 선행값과 결과값을 검토하시오. 오류를 찾고 어떻게 찾았는지를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b. 스프레드시트모형이 선형계획모형이 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일반적으로 선형계획모형과 같은 수리 모형은 실제 문제를 단순화한 표현으로 모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개략적으로 나타내고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 이 광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선형계획모형을 사용하기에는 이러한 모형이 문제에 완전히 적합하지는 않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모형으로부터 얻은 예측치와 실제로 일어난 상관관계가 있는가 하는 판단 기준이 만족되는가를 확인할 수 있으면 된다.
첫 번째로 선형계획법에 있어서 하나의 가정은 실수해가 허용된다는 것이다.
현재 문제에서 TV광고(잡지광고, EH는 일요일 신문광고)의 횟수로 실수가 허용된다. 이는 광고를 정규의 경우보다도 짧은 시간 동안 할 수 있고, 잡지나 일요일 신문광고도 정규광고 단위보다 적은 면에 할 수 있으므로 기술적으로는 틀리지 않다. 그러나 이 모형의 단점은 Giacomi & Jackowitz사가 받는 광고에 대한 기획 및 개발 비용은 실제로는 풀 광고가 나갔을 때와 부분 광고가 나갔을 때가 동일하지만 광고가 나간 만큼에 비례한다고 가정하고 있는 것이다. 다행히 위에서 얻은 최적해는 정수해(TV 0회, 잡지 20회, 신문 10회)이므로 여기서는 실수해의 가정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로 중요한 가정은 출력셀과 목표셀에 대한 방정식이 자료셀과 같은 바꿀셀에 대한 SUMPRODUCT 함수(때로는 값을바꿀셀에 대한 SUM)로 표현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목표셀(H13셀)에 대해서는 각 광고매체로부터 얻게 되는 기대 노출은 그 매체에 실리는 광고 횟수에 비례한다. 개인이 각 광고를 보는 것은 서로 다른 노출로 간주하기 때문에 이 비례성은 타당한 것 같다. SUMPRODUCT 함수를 사용하는 또 다른 의미는 하나의 광고 매체로부터 얻어지는 노출에 대한 기대치는 다른 매체에 있어서의 광고 횟수에 영향을 받지 않는 다는 것이다. 다른 매체로 광고를 보는 것은 별개의 노출로 간주하기 때문에 이 또한 유효한 것 같다.

참고 자료

경영과학 교과서
*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영과학 도해법, 심플렉스방법 문제풀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