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중국문학의 역사 및 魯迅(노신) 작픔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2.05.07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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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의 역사를 시대별로 정리하였고 노신의 작품
《광인일기》 《아큐정전(阿Q正傳)》 《고향》 《야초(野草)》를
정리해놓았습니다..
글씨크기가 작고 여백을 많이 줄여서 수정하시면 양이 늘어나실겁니다..
또 표지까지 만들어 놓았으니 편리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1. 중국문학 [中國文學]
1. 선진대
2. 진한대
3. 삼국위진남북조대
4. 수당대
5. 송원대
6. 명청대
7. 현대
2. 루쉰 [魯迅(노신)
본문내용
중국문학은 한민족(漢民族)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문학의 언어, 즉 한어(漢語)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문자로 발달하지 못한 채, 표의문자로서 복잡하고 다양한 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언어문자의 특성이 결국은 중국문학의 특성을 규정하게 되었다. 수사(修辭)에서 대구(對句)를 존중하는 것도 그 하나이며, 언어와 문자의 특성은 청각적으로나 시각적으로나 의미 내용적 으로나, 좌우대칭의 대구를 만들기 쉽게 한다. 이 대구의 기교는 당대(唐代)의 율시(律詩)의 중심적 요소가 되기도 하는데, 그것이 문장에서 가장 극단적으로 발휘된 것이 사륙변려문(四六폿儷文)이며, 4자구 ·6자구를 기조로 변(쌍두마차) ·여(부부의 짝)와 같은 대구를 존중하는 문장이 중세에 성행하여, 언제나 하나의 흐름을 이루고 있었다. 이에 대해서, 고대 문장의 자연스럽고 소박한 양식을 존중하는 고문은 근세 이후에 주류를 이루었다. 단, 양쪽이 모두 전고(典故)를 즐겨 인용하는 것은 하나의 공통적 특색이다. 시나 문장은 선인의 명언이나 고사(故事)를 인용함으로써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지만, 전고가 지식인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