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품사 분류 기준에 대한 일고찰-국어 품사분류기준 A+ 국어의 품사분류체계와 기준, 실제, 문제점

로보로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4.27
최종 저작일
2010.01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맞고,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시험안보고 레포트만으로 평가하는 수업에서 A+받은 자료입니다.

이 리포트는 국어학의 이해라는 과목의 리포트로, 품사 분류 기준에 대해 선행연구에서부터 논쟁사항 등 총체적 사항을 총망라한 리포트입니다. 아울러 논쟁 사항 등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품사 체계를 위한 의견을 개진하였습니다.
품사 및 단어의 개념, 품사 분류 기준(형태 기준, 기능 기준, 의미 기준), 품사 분류 기준의 문제, 우선순위, 품사 분류의 실제, 현행 학교 문법에서의 품사 분류, 북한 문법에서의 품사 분류, 쟁점 어휘의 품사 분류 등에 대해 다양하고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겉표지와 목차, 참고문헌이 있으며, 각주도 제대로 된 형식에 따라 잘 달았습니다. 겉표지를 제외하고 20장이며, 40권의 책과 논문을 참고문헌으로 하였습니다. 물론 베끼거나 짜깁기 한 것은 없고 참고시에는 각주를 제대로 달았습니다. 기존 선행 연구 등을 잘 정리했고, 쟁점 어휘의 품사 귀속에 있어서는 현행 학교문법 등을 검토하고 또 그 문제점을 살펴 합리적인 품사 체계를 위한 나름의 의견도 개진했습니다.
시험을 안 보고 리포트만 들어가는 과제에서 에이뿔 받은 과제입니다. 양과 질 모두 자신있습니다. 국어학 개론, 형태론, 문법론 등의 어학 과목의 과제 및 공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어, 품사, 품사 분류, `이다` 등의 어휘의 품사 문제, 품사 분류 기준 등의 과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제 박스에 이외에도 국어의 동화현상, 국어 어휘의 의미변화, 격조사와 보조사의 기능적 차이, 전제와 함축에 대하여, 수행억양과 어미의 관계, 국어의 품사, 품사분류기준, 이다 구성, 이다의 품사, 움라우트 등 국어학 관련 레포트가 많이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또한 제 박스에 각종 독후감, 서평, 책분석, 영화감상문, 각종감상문(뮤지컬감상문, 연극감상문, 공연감상문, 전시감상문, 음악회, 미술전) 등 다양한 감상문과 영작에세이, 국문과 불문과 철학과 사학과, 자기소개서, 교직 교수학습지도안 등이 많으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품사
1.1. 단어
1.2. 품사의 개념
1.3. 단어와 품사
2. 품사 분류 기준
2.1. 품사 분류의 기준
2.1.1. 형태 기준
2.1.2. 기능 기준
2.1.3. 의미 기준
2.2. 품사 분류 기준의 문제
2.3. 품사 분류 기준의 `적용의 우선순위`
3. 품사의 분류
3.1. 품사 분류의 다양성
3.1.1. 품사 분류의 실제
3.1.2. 현행 학교 문법에서의 품사 분류
3.1.3. 북한 문법에서의 품사 분류
3.2. 쟁점 어휘의 품사 분류 문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품사 분류 기준에 대한 일고찰
Ⅰ. 서 론
품사 분류는 단어를 무리 짓는 일이고, 그렇게만 생각할 때는 국어 연구에 있어 품사 분류보다 더 중요한 문제가 많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품사 분류의 문제가 전혀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한 언어의 문법연구에 있어 선행되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단어를 분류하고 그것의 소속을 확정짓는 것이다.

중략

품사론은 특히 전통 문법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최현배는 “조선말의 씨(品詞)를 어떻게 가를 것인가? 이것은 우리말 연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라고까지 하였다. 이렇듯 전통 문법에서 품사가 중요하게 다루어졌던 이유는 그 시기, 문법론은 형태론과 통사론으로 나뉘지 않고 품사론과 문장론으로 대분류했을 뿐 아니라, 그 중 품사론에 더 비중을 두었기 때문이다.

중략

그렇다면 본고에서는 국어의 품사는 구체적으로 어떤 기준에 의해 분류되는지를 살피고, 국어의 품사 분류 기준의 문제점, 그 간 잘못 인식되어 오거나 재고되어야 할 몇 가지 품사의 문제 제기와 첨단의 논의에서도 그 분류가 문제적인 쟁점 어휘 등 품사 체계의 문제점 등을 조명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고영근(1995), 최현배의 학문과 사상, 집문당.
구본관(2003), “서양의 전통문법과 한국어의 품사 분류,” 이중언어학 22.
권재선(1987), 국어학 발전사, 한국고시사
권재일(1994), 한국어 문법의 연구, 서광학술자료사.
김민수(1960), 국어문법론 연구, 통문관.
김승곤(1996), 현대나라말본, 박이정.
김지홍(1992), “품사지도에서 고려되어야 할 몇 가지 전제에 대한 논의,” 배달말교육(모국어교육) 10.
김차균 외(2005), 허웅 선생의 우리말 연구, 태학사.
남기심ㆍ고영근(1993), 표준국어문법론 개정판, 탑출판사.
(이외에도 많은 참고자료를 참고 했으며, 이는 참고문헌에 잘 정리해 놓았습니다. 물론 참고시에는 각주도 제대로 된 형식으로 달았습니다.)

자료후기(1)

로보로보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품사 분류 기준에 대한 일고찰-국어 품사분류기준 A+ 국어의 품사분류체계와 기준, 실제, 문제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