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문학적 독서
- 최초 등록일
- 2010.04.26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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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학 - 문학의 영화화, 영화의 문학화 등 장르의 교류와 소설, 연극, 영화의 각 특성 비교 & (파스빈더의 영화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Die Ehe der Maria Braun (1978)』과 츠베렌츠의 문학작품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한나 쉬글라가 주연한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의 동명 영화에 의한 작품(1979)』비교)
목차
들어가는 말
본문Ⅰ
I. 소설, 영화, 연극의 정의
1. 소설[小說]
2. 영화[映畵, motion picture]
3. 연극[演劇, play]
II. 소설, 영화, 연극의 특성
1. 소설의 특성
2. 영화의 특성
3. 연극의 특성
III. 각 장르로의 이동
1. 연극 →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
2. 소설 →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3. 소설 → 연극 [심청전]
본문Ⅱ
I. 영화의 문학적 독서
II. 영화와 문학작품 비교
본문Ⅲ
I. 독일의 문학작품의 영화화의 역사
II. 기술의 발달
III. 시대적 조류
맺는 말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넘어오게 되면서 우리는 더 이상 장르의 명확한 구분에 대해서 집착하지 않게 되었다. ‘탈근대화’라는 말에 숨어있는 장르의 파괴는 이제 매체와 텍스트 사이에서도 일상적인 것이 되어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시대조류를 기본으로 하여 지금부터 여러 매체와 텍스트사이에서의 교환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모든 장르를 다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소설, 영화, 연극이란 세 장르를 비교하며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장르의 독자적인 영역으로 일컬어지던 부분들이 장르 사이에서 일종의 변화를 거쳐 통합․변화되는 현상과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구체적인 예로 파스빈더의 영화『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Die Ehe der Maria Braun (1978)』과 츠베렌츠의 문학작품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한나 쉬글라가 주연한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의 동명 영화에 의한 작품(1979)』을 비교해 볼 것이다. 그런 다음 질문을 던질 것이다. 텍스트가 매체로 옮겨지고 매체가 텍스트로 넘어가는 이러한 현상을 문학의 퇴보라 할 것인가 아니면 진보라 할 것인가?
참고 자료
1. 요아힘 패히 지음/ 임정택 옮김. 『영화와 문학에 대하여』. 민음사 1997.
2. 남완석(서울대), 문학작품의 영화화에 대한 역사적, 이론적 고찰
3. 참고 사이트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knu=03110362&query=%B8%C5%C3%BC%B0%A3%C0%C7+%C0%CC%B5%BF&cpname=booktopia&menu=sview&encrt=1Nj9Wa9QY3NzGgDZ#middle_tab
4. 참고 사이트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0&article_id=0000095290§ion_id=103&menu_id=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