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디자인 (User Interface design)
- 최초 등록일
- 2010.04.22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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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ui(User Interface)디자인의 기본 이론과 필요성을통한 디자인 방법
목차
1. User Interface란?
2. UI를 고려한 디자인
<개발자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의 변화>
<개발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에 대한 압력 증가>
<User Interface Design 적 해결의 필요성>
3. UI디자인의 기본이론
UI 디자인을 위한 일
UI 디자인을 위한 원칙 및 기법
- 원칙
-기법
4. 성공적인 UI 디자인
Web상에서의 사용성은 User가 얻고자 하는 것에 의해 좌우된다.
5. UI디자인 프로세스
UI 디자인 프로세스 (팀인터페이스 UI디자인 방법론 TeamProcess®)
1) 기존 시스템 분석
2) 벤치마킹
3) Contents 기획
4) UI 기획
5) Graphic Design Concept 정의
6) Graphic Work
7) UI 화면 표준안
8) System 구현
9) 유지보수
5. WEB UI디자인
<Web UI 디자인 : 웹사이트에서의 UI디자인 체크리스트>
1) Business Goals
2) User Goal
3) 정보의 향기
4) 링크구성
5) 링크의 품질
6) 그래픽
7) 페이지 레이아웃
8) 사이트 구성
9) 사이트 상의 검색엔진
<Web UI 디자인: 사용성(Usability)을 고려한 웹 사이트 기획하기>
1) 웹사이트 기획하기
2)사용자들로부터 데이터 수집하기
3) 프로토타입 (Prototype) 제작
4) 자료수집, 컨텐츠 제작 및 편집
5) 사용성 테스트 수행
6) 사이트의 지속적인 관리
본문내용
<UI 디자인을 위한 원칙 및 기법>
- 원칙
1) 메타포
메타포를 사용함으로써 주변 세상에 대한 사람들의 지식을 이용해, 제품의 특징과 개념을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사무실에서 종이서류를 보관하기 위해 파일 폴더를 사용하며 따라서 파일 폴더처럼 보이는 컴퓨터용 폴더에 컴퓨터 문서들을 저장하는 것이 사용자들에게는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이와 같이 실생활의 대상물들을 컴퓨터 화면으로 옮긴 아이콘들은 실세계의 메타포로서 인터페이스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며 문화적, 언어적, 장벽들을 말보다 더 잘 극복할 수 있게 해준다.
2) 직접조작(Direct Manipulation)
직접조작은 사용자로 하여금 컴퓨터에 의해 묘사된 객체를 직접 제어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도록 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행동으로부터 물리적인 결과를 기대할 뿐만 아니라 반응이 나타나기를 바란다. 화면 전환 시 로드될 때 적절한 애니메이션은 요구된 행동이 실행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3) 보고 선택하기(See-and Point)
사용자들은 스크린에 제공된 대안들을 선택함으로써 행동하게 되며 시스템과 상호작용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상호작용에서 사용자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스크린 상에서 볼 수 있으며 사용자는 자신이 보고 있는 것을 지정할 수 있다.
4) 반응과 대화(Feedback and Dialog)
사용자에게 시스템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계속 알려 주어야 한다.
작업을 수행할 때 반응을 가능한 한 즉각적으로 제공하여 시각적 혹은 청각적 신호를 제공한다.
5) 관대함(Forgiveness)
관대함을 기본으로 제작해 사용자들이 편안하게 제품을 살펴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스템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모든 일을 사용자가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