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한말 문학의 전반적인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0.04.18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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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한말 문학의 전반적인 특징에 관련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구한말 시가
1) 애국가 유형
2) 개화가사
3)창가
4) 신체시
2. 구한말 산문
1) 한문소설
2) 토론체 소설
3) 몽유체 소설
4) 역사전기체 소설
5) 신소설
본문내용
구한말 시대에는 본격적으로 일제의 수탈이 시작되며, 일제는 모든 분야의 종속상태를 요구하면서 문화적 종속상태 역시 강요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어두움 속에서 우리 문학은 근대성이 시작되었고, 그것을 향한 여러 가지의 시도와 변화가 나타났다.
구한말문학은 1908~1910년까지의 문학을 의미하는데, 일반적으로 한국사에서는 ‘개화기’라고 지칭한다. 한국의 경우 개화기는 자생적인 근대화 운동이자 민중혁명의 하나였던 동학운동이 실패로 돌아간 후 충분한 대비 없이 외세의 강압에 못 이겨 문호를 개방한 시기라 할 수 있다. 그 결과 한국은 열강의 각축장이 되는 수난을 겪다가 이어 일제의 침략을 받아 주권을 상실하게 된다.
서구문명의 도입으로 신구의 갈등적 상황에서 개화기시가는 형성되었다. 문호 개방을 통해 외래사조, 특히 서구의 문물이 밀려 들어오자 이에 영향을 받은 우리의 전통시가도 종래의 자생적인 변화에 한층 큰 자극을 받게 되었다. 그것은 한마디로 이 기간에 우리의 근대시가 여러 내외적인 요인에 힘입어 몇 가지 과도기적 시형을 실험하고, 드디어 그 형식적인 측면에서나 내용적인 측면에서 완성을 이루었다는 말로 요약될 수 있다.
개화기 소설은 안팎으로부터의 거센 도전으로 체제붕괴의 위기에 직면해 있던 시기, 1900년대 초에서 1910년대 중반 사이에 널리 성행한 소설을 가리킨다. 개화기소설은 잘 알려진 대로, 과도기적 성격, 고전소설의 영역에서 벗어나 근대 소설의 영역으로 전환해나가는 작품 경향을 띠고 있다. 즉 고전소설적 요소와 근대소설적 요소가 서로 융합되어 ‘개화기소설’이라는 독특한 서사 형태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특히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서사 형식들이 그것대로의 소설 양식을 이루며 공존하는 특이한 양상을 내보이고 있다.
다음은 구한말 문학의 시가와 산문양식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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