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자전거 도둑 영화감상
- 최초 등록일
- 2010.04.17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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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자전거 도둑 영화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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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도둑은 영화 이름만 봐왔었지, 예전 영화라 볼 생각도 못하고 있던 영화였다. 또한 영화에도 문학처럼 이론과 시대적 사상이 있을 줄은 몰랐다. 찾아보니 자전거 도둑은 ‘네오 리얼리즘’의 대표적인 영화이라고 한다.
‘네오 리얼리즘’은 신사실주의로서 일상적인 영화 관습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영화작업을 묘사하면서 사용되기 새롭게 시작했다고 한다. 네오 리얼리즘 영화들은 그 전의 이탈리아 영화와는 달리 현실성을 테마로 한다. 이와는 반대로, 몽타주 이론은 영화를 ‘조립되는 것’으로 본다. 즉, 각기 다른 두 개의 샷이 서로 연결되면서 원래의 의미보다 두 샷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새로운 의미가 창조된다는 것이다.
의미있는 샷만을 편집하여 새로운 의미를 강조하는 몽타주 이론과는 달리, 자전거 도둑은 편집과 특수효과, 카메라 기법 등을 최소화하여 영화에서의 현실을 재현이 아닌 직접적인 표현으로 나타내었다.
몽타주 이론의 대표작이고 정말 유명한 영화 전함 포테킨의 ‘오뎃사 계단 시퀸스’는 정치적인 억압에 대한 민중들의 분노를 의도적으로 잠자는 사자상부터 포효하는 사자상까지 연속적인 세 화면으로 구성하여 자신들이 만들어낸 의미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반면에, 자전거 도둑은 현실에서 있을 법한 일상적인 이야기를 별 꾸밈없이 일관성있는 시선으로 보여주고 있다. 주인공 안토니오가 자전거를 도둑맞고 아들과 이리저리 찾다가 결국 일자리에 대한 미련으로 주인공 자신이 자전거를 훔치게 되는 내용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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