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컨의 인식론
- 최초 등록일
- 2010.04.16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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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부정의 측면
-네 가지의 우상
2.긍정의 측면
3.결론
본문내용
모든 중세기적 철학의 성격을 끝내고 근대적인 철학을 정착시켜준 대표적인 철학자로 프랑스의 데카르트와 영국의 베이컨을 뽑아야 할 것이다. 그는 진정한 지식의 획득을 염원하면서 새로운 인식체계를 시도했다. 이 안에서 그는 전통 및 인습적으로 주어진 철학과 학문의 대부분은 객관적 타당성이 없는 편견과 독단적 사고의 결과라고 비판했다. 그래서 베이컨 자신에게는 확실한 근거가 되는 자연과학의 발달과 경험에서 오는 산물들을 가지고 철학의 문제에 접근하였다.
“인간은 일이나 정신적 노력을 통해 자연의 질서를 관찰한 만큼만 알 수 있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 이상은 결코 알 수도 없고 행할 수도 없다.”
인간 지식의 향상을 위한 베이컨의 경험적 방법론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진다. 즉 사람을 종종 그릇된 판단으로 이끌기 쉬운 위험한 요소들을 지적한 부정적 측면과 과학자들이 따라야 할 올바른 방법의 윤곽을 제시한 긍정적 측면이 그것이다.
1. 부정의 측면
베이컨의 가장 탁월한 점은 부정적 측면에 있다. 그는 너무나 자신만만한 합리론자들의 외람됨과 그들의 조급한 결론의 어리석음을 여지없이 공격했다. 그의 부정적인 측면은 ‘마음의 우상’을 논한 대목에서 잘 나타나있다. 우상(偶像)이라 함은 그것을 그대로 내버려두면 사람을 거짓으로 말려들게 하는 마음의 모든 경향 즉, 올바른 인식을 가로막는 부정적인 측면인 것이다. 베이컨은 이러한 우상을 네 가지로 구별하고 정의하는 동시에, 각자에게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이름을 붙였다.
ⓛ 동굴의 우상(The idol of the cave)
플라톤이 사용했던 동굴의 비유와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는 동굴의 우상은 개인의 견해, 즉 주관적인 생각에서 오는 그릇된 경향들이다. 이 비유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정저지와(井底之蛙), 좌정관천(坐井觀天)’으로 표현 할 수 있다. 지극히 개인적인 시각과 명상의 산물들로는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없다.
② 극장의 우상(The idol of the theater)
베이컨은 “일반(인)이 승인하고 있는 체계들은 모두 무대 연극에 불과하며, 사실과는 관계없이 연극적으로 꾸며진 작가 자신들의 창작 세계에 해당하는 것들이다.” 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다시 말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사물을 인식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경험이나 사색 없이 학문적 패러다임의 지배를 받아 편견과 왜곡을 인식하지 못하고 권위나 전통을 가진 어떤 사람의 학설이나 주장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말한다. 베이컨이 들고 있는 가장 나쁜 예는 종교적 미신과 신학이 인간의 판단에 미치는 영향들 이라고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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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석, 『서양철학사 100장면』, 서울:가람기획,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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