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글쓰기 시간에 논문 형식으로 만든 짧은 보고서입니다.
전체 내용은 짧지만 주제도 참신하며,
참조한 자료들도 논문이나 전문 책자로서 퀄리티가 낮지 않습니다.
최종 받은 학점은 A+이며, 약 3번 정도의 교수님의 피드백 후 완성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A. 성매매 여성에 대하여 조사를 시작하게 된 동기
B. 한국 영화를 선택하게 된 이유
II. 본론
A. 성매매 여성이 되는 이유
1. 금전형 입문
2. 함정형 입문
B. 성매매 여성들의 태도
1. 체념형(순응형)
2. 노력형
C. 성매매 여성들의 목표(꿈)
1. 탈출형
2. 금전형
3. 사랑형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A. 성매매 여성에 대하여 조사를 시작하게 된 동기
수업시간에 ‘페미니즘의 도전’이라는 책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남성에 비해 약자인 여성들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여성으로서 존중받지 못하고 있는 여성들을 생각하다보니 성매매 여성이 떠올랐다. 성을 판매하는 여성들이 같은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소외계층으로 분류되고 있다. 그 결과 페미니즘으로부터 가장 먼 곳에 위치하게 된 여성이 성매매 여성이 되어버렸다. 이러한 상황에서 ‘성매매 여성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는 얼마나 많이 알고 있을까?’라는 궁금증에 사회를 반영하는 미디어에 나타나는 성매매 여성에 대해 조사하기로 하였다.
B. 한국 영화를 선택하게 된 이유
수많은 미디어들 중에서 영화를 선택하였다. 그 중에서도 한국 영화를 선택하여 조사를 하게 된 이유는 영화라는 매체가 자율성을 보장받으며 우리의 사회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뉴스나 기사, 혹은 드라마와 같은 매체들은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들로서 많은 제재를 받는다. 그렇기에 사회를 반영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적인 많은 모습을 직접적으로 나타내기 어렵다. 하지만 영화는 상영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면(혹은 상영을 목적으로 할지라도 대중매체에 비해서는) 많은 자율성을 가지고 있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잘 보여줄 수 있다.
Ⅱ. 본론
A. 성매매 여성이 되는 이유
1. 금전형 입문
한국 영화에 나타나는 여성들 중 돈을 벌기 위한 성매매를 하는 여성이 나타나는 예로는 <티켓>의 전세영을 제외한 다방여성들과 <사마리아>의 한여름이 있다. <사마리아>의 한여름은 해외로 가기 위한 비행기 티켓을 위해 자신의 성을 팔았다. 또한 <티켓>에서 나오는 전세영을 제외한 다방여성들은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서 성매매를 하는데 이는 “성매매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잘못된 가치관”을 잘 보여주는 모습이다. 이런 모습들은 여성들의 성매매 시장 유입 경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눈 것 중에서 좀 더 쉽게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직장을 찾는 과정에서 출발하게 된다는 현대사회의 상황을 알려주고 있다.
참고 자료
임권택(감독), <티켓>, 김지미 안소영 명희 이혜영 전세영 박근형(주연), 지미필림, 1986
임권택(감독), <창(娼, 노는 계집 창)>, 신은경 한정현(주연), 태흥영화, 1997
김기덕(감독), <나쁜 남자>, 조재현 서원(주연), LJ FILM(주) Light & Joy, 2001
김기덕(감독), <사마리아>, 이얼 곽지민 한여름(출연), 김기덕 필름, 2004
오석근(감독), <연애>, 전미선 장현성(출연), 싸이더스FNH, 2005
윤덕경,『성매매방지법상 성매매피해자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2005년
여성가족부,『꿈을 그리며 희망을 노래하며』, 여성가족부, 2005년
최윤영,「성매매 특별법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2006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