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중등교사 양성, 임용, 자격체제의 문제점과 과제 (농업교사를 중심으로)

*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4.11
최종 저작일
2010.04
41페이지/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중등교사 양성, 임용, 자격체제의 문제점과 과제를 농업교사를 중심으로 다루었지만, 일반 모든 교사에게 충분히 적용하여 발표할 수도 있습니다.
이 PPT를 만드는데 내용구상부터 모두 구현하기 까지 총 2주가 소요되었으며
일부 저작권에 관련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교육목적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PPT 배경과 제시방식은 `제일기획 광고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분의 것을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므로, 발표를 듣는 사람이 가장 보기 편할 것이며,
내용면에 있어서는 40권이 넘는 논문과 서적을 참고하였으므로, 깊이가 있습니다.(아래 참고문헌을 살펴보세요)

"서울대학원에서도 보기 힘든 훌륭한 발표자료" 였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 자료를 달라고 요청하였으나, 그간의 노력이 아까워서 주지 않았습니다.
(화려한 애니메이션을 넣는데만 2일이 소요되었습니다. 단순 애니매이션이 아닙니다.)

이와 관련된 논문을 같이 업로드 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판매자 이름으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Flow : overall process

2. What : 교사, 교원, 농업교사란 무엇인가?
- 교원. 교사란?
- 직업인으로서의 교사
- 농업교사의 정의

3. History : 교원양성의 역사
- 1960년대 이전
- 1960년대 이후

4. What different? : 교사는 어떻게 다른가?
- 급여, 교수과목, 임용시험(시도별, 연도별 선발현황), 교수환경

5. Why? : 교원양성기관, 체제, 자격부여에 대해 이야기하는가?
- 교원정책상의 문제점
- 양성제도상의 문제점
- 자격통합에 따른 문제점
- 임용시험체계의 문제점
- 기 타 문제점

6. Suggestion : 문헌을 통해 살펴본 해결방안(제언)들
- 목적 및 목표설정 : The life cyle of career teacher model을 적용하여 / 스토리 텔링 식으로 설명.
- 정부차원의 노력
- 학교 및 교사차원의 노력
- 학계 및 지역사회 차원의 노력

7. Discussion : 생각해볼 문제들
-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사회문제를 제시
(신문기사 및 동영상 뉴스 사이트 링크시켜놓음)

8. 참고문헌

본문내용

농업교과와 관련된 능력, 지역주민에 대한 교육, 학생들의 실습이나 취업과 진로에 관련된 능력과 지역주민에 대한 교육, 학생들의 실습이나 취업 진로와 관련된 지도능력
노력하는 직업인, 긍정적 태도, 농촌 지역사회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가르치는 전문 능력
농업교사를 포함한 직업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Professional Teacher Education Module(NCRVE, 1987)에서는 직업교사의 역할을 프로그램 기획개발 및 평가, 수업(교수계획, 교수실행, 교수평가, 교수관리),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 학생단체, 전문적 역할과 개발, 현장실습지도, 능력중심교육 실시, 특수학생지도, 기본능력지도, 성인교육 등 14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그에 필요한 교사의 자질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농업교사는 교사로서 일반적으로 갖추어야 할 자질 이외에 다른 일반교과 교사와 구별되는 고유의 자질이 필요하며, 일반교사로서의 자질이 공통적인 자질이라고 한다면, 농업교사는 농업교과의 수업, 지역주민에 대한 교육, 학습들의 실습 및 취업과 진로에 관련된 자질이 부가적으로 필요하며, 이러한 자질은 농업교과에 대한 이해와 농산업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뒤따라야 한다(이용환 외, 1997).



목적형은 교원 양성이라는 단일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전문 기관을 설치하여 일반대학체제와 구별하여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형태를 말하고, 개방형은 특정 목적 대학을 설치하지 않고 일반대학에서 다양하게 교원을 양성하는 형태이다. 목적형은 국가가 통괄적인 차원에서 교원양성의 양과 질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직접 통제로 인한 획일성과 폐쇄성에 빠지기 쉬운 단점이 있고, 개방형은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원을 양성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목적의식 상실과 전문성의 결여로 계획적인 교원양성이 어렵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신규교사의 채용 억제는 일차적으로 지역학교의 수요에 기초해야 하나, 교사들의 수요는 국가, 경제적인 측면과 함께 지역 교육청 단위의 힘의 관계에 의해 채용순위에서 항상 밀리는 경우가 생기며, 이로 인해 임시교사를 채용한다 하더라도

참고 자료

없음
*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중등교사 양성, 임용, 자격체제의 문제점과 과제 (농업교사를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