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예배를 회복하라-워런 위어스비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04.11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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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1. 예배로의 초대
Part 2. 경이로움이 있는 예배
Part 3. 증거가 있는 예배
Part 4. 영적 전쟁이 있는 예배
Part 5. 지혜가 있는 예배
본문내용
본 저서는 예배의 참 의미를 알기 위해 평생을 바쳐 온 저자의 경험을 기록하였다. 저자는 예배가 교회의 가장 큰 책임이자 특권인 동시에 교회가 세상을 따르는 순간 영적능력과 증거의 힘을 잃게 된다고 말한다.
Part 1. 예배로의 초대
제 1장 저자의 고민
아브라함은 성경이 기록한 최초의 선교사였다. 스데반은 사도행전 7장 2절에서 영광의 하나님이 우리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셨다고 말했다. 이는 성전에서 이사야가 경험했던 것과 흡사한 경험이다. 바울 또한 그가 안디옥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던 도중에 선교 사역의 부르심을 받았다. 사도행전 13장 2절에서 “주를 섬겨”의 “섬겨”로 번역된 헬라어 레이투르케오는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가리킨다(히 10:11 참조). 즉 선교 사역과 예배는 분리될 수 없으며 나아가 모든 사사역을 예배와 분리 시킬 수도 없다.
제 2장 예배란 무엇인가?
서로 깊은 사랑을 나누는 부부에게 사랑을 정의하라고 요구하는 것과 예술가에게 아름다움을 정의하라는 것이 어렵듯이 예배를 어떤 식으로 정의할 수는 없다. 에라스무스의 말처럼 “모든 정의에는 위험이 따르기 때문이다”(Warren W. Wiersbe, 2005:24).
예배(worship)라는 단어는 “가치 있음(worth-ship)”을 의미한다.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은 그분이 예배를 받기에 합당한 가치를 지니신 분이기 때문이다(계 4:11; 5:12).
흠정역(KJV)을 보면 서로 다른 네 개의 히브리어 단어가 “예배”로 번역되어 있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는 창세기 18:2 – 엎드려 존경을 표하다 이다.
예배를 뜻하는 헬라어 프로스쿠네오는 “…를 향해 입을 맞추다”라는 의미로, 존경 또는 경의를 표한다는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요 4:21-24; 마 18:26; 계 13:4)
헬라어 라트류오는 “섬기다, 사역하다”라는 의미이다(마 4:10; 히 9:9; 14; 계 22:3 참조)
헬라어 레이투르고스는 “제사장의 사역”을 의미한다. 예전을 의미하는 “liturgy”라는 단어가 여기서 유래되었다.
구약과 신약에 사용된 이상의 용어들이 지닌 의미를 모두 종합하면 예배에는 경외, 존경, 존중과 같은 내적 태도와 엎드림, 찬양, 섬김과 같은 외적 행위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Warren W. Wiersbe, 2005:25)
앨프리드 화이트헤드는 예배에 대해서 “삶의 안전을 얻기 위해 하나님을 예배해서는 안 된다. 예배란 영혼의 모험이며 도달하기 어려운 것들을 향한 비상(飛上)이다”라고 했다(Alfred North Whitehead, Science and the Modern World, New York: The Free Press, 1967: 12p).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