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느와르 - Renoir
- 최초 등록일
- 2010.04.07
- 최종 저작일
- 2009.12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르느와르 조사입니다. A+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서 했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 르느와르와 인상주의
①인상주의란
②인상주의 탄생배경
③인상주의 전개
④인상주의 쇠퇴
2) 르느와르의 대표작품과 작품해설
3.결론
4.작품도판
5.참고도판
6.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2006년에 예술의전당에서 “빛을 그린 화가들 인상파 거장전”을 전시한적이 있었다. 인상파에 대해서 잘 모르고 갔는데도 그림이 너무 아름다워서 한참동안 감상한 기억이 있다. 인상주의를 대표하는 작가들로는 프랑스에서는 귀스타브 쿠르베, 외젠 부댕, 에두아르 마네, 에드가 드가, 클로드 모네, 카미유 피사로, 피에르 오귀스트 르느와르, 알프레드 시슬리 등이 있고 미국작가로는 제임스 맥두걸 하트, 테어도어 로빈슨, 메리 캐사트, 헨리 오사와 타너, 토마스 윌머 듀잉 등이 있다. 난 그중에서 피에르 오귀스트 르느와르를 선택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뱃놀이 일행의 오찬>,<그네>,<까뉴의 포도밭>,<물랭 드 라 갈레트>,<피아노 앞의 두 소녀> 등이있다.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근대 예술운동의 한 갈래로써 미술에서 시작하여 음악·문학 분야에까지 퍼져나간 인상주의의 사회적인 배경은 프랑스 시민 사회의 승리를 다시 한번 나타내고자 한 것이다. 인상주의 운동은 노도와 같은 방풍을 유럽화단에 파급하였지만, 그 어떤 이도 대상을 관조하고 객관적인 입장까지 고집한 사실주의에서 별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말았고, 인상주의 화가는 그러한 사실주의를 발전시켜 물질적 객관법으로 나왔다고 볼수밖엔 없다. 르느와르의 입장에서 인상주의의 탄생배경은 1863년 낙선자 전람회에 출품한 <풀밭위의 점심>과 1865년 살롱에 출품한 <올랭피아>로 비난의 대상이 되었던 마네를 중심으로 한 청년화가들이 카페 게르보아에서 모여 새로운 회화에 대한 토론과 연구를 통하여 인상파 활동이 탄생되었다.인상파가 지향한 것은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는 데 있었다. 그들에게 자연은 종래의 화가들이 나타낸 것처럼 그렇게 어두운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그것은 고정된 것이 아니고 오히려 지극히 유동적이고 변화무쌍한 것으로 비쳤다. 2. 본론
프랑스 화가 르느와르는 인상주의 화파를 이끈 주요 인물로 서양미술사에 있어서 가장 잘 알려지고 사랑받는 화가들 가운데 한명이다.
참고 자료
빛을 그린 화가들 인상파 거장전 팜플렛 p26, p44~48, p51
http://www.ptj01.wo.to/
http://blog.naver.com/bess10/6941834
http://blog.naver.com/wolfjin?Redirect=Log&logNo=20028394988
http://blog.naver.com/chansol21?Redirect=Log&logNo=50041218935
http://100.naver.com/100.nhn?docid=729081
http://www.towooart.com/oldart/old_world/renoir/renoir.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