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사상] 문화적 곤경의 표현;비극
- 최초 등록일
- 2002.05.04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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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푸른숲'의 '동양과 서양, 그리고 미학'
(장파 지음/유중하, 백승도, 이보경, 양태은, 이용재 옮김)
이란 책의
4장.문화적 곤경의 표현:비극을 읽고 요약한 내용입니다.
목차
1.서구와 중국의 비극론 비교
2.비극 의식
(1)도전과 응전
(2)비극의식
(3)문화적 성격과 비극의식
3.보존과 파멸
(1)반항과 파멸
(2)추구와 보존
4.예의 수호와 진리의 추구
(1)파멸과 숭고
(2)앎과 추락
본문내용
서구와 중국의 비극론 비교
(1)비극은 서구 문화의 문맥에서 세 층위의 의미를 포함
1)극의 한 종류로서의 비극
2)인간 삶의 비극성
3)문화적 관념으로 비극성을 파악하는 비극의식
고대 그리스부터 비극은 현실적 비극성과 문화적 비극의식을 가장 전형적으로 구현
(2)중국에서는 현실적 비극성과 문화적 비극의식이 극으로 표현되지 않았다.
=>중서의 비극론을 비교 할 때는 ‘비극의식’의 차원에서 비교해야 한다.
(3)화해: 문화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극치. 꿈과 희망으로 충만하게 한다.
비극성: 가장 현실적인 극치. 보고 싶지 않은 일을 보여준다. 냉혹한 사실과 절망적인 고통
모든 문화에는 화해와 현실적 비극성 존재하나 비극의식은 성숙한 문화에만 존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