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전반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2.05.04
- 최종 저작일
- 2002.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조의 전반적 특성에 대해서 올려보았습니다.
혹시 더 필요하신 것이 있으면 문의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명칭과 개념
2. 형식상 특징
(1) 평시조
(2) 엇시조
(3) 사설시조
3. 내용상 특징
4. 표현 기법
(1) 영탄적 기법
(2) 서술적 기법
5. 시대별 전개
(1) 여말 시조
(2) 조선 전기
(3) 조선 후기 시조
6. 작자층
7. 주요 시조집
Ⅲ. 결론
본문내용
1. 명칭과 개념
시조는 우리 시가 문학사에서 가장 오랜 생명력을 지니면서 가장 풍성한 유산을 남겨준 문학 형태이다. 시대적으로 초기에 속하는 작품으로 고구려의 을파소(乙巴素)나 백제의 성충(成), 신라의 설총(薛聰) 등의 소작이 시조집에 전하고 있으나 거의 인정되지 않고, 대체로 여말(麗末)에서 선초(鮮初)에 이르러 정제된 문학 형식으로 추정되고 있다.
시조라는 명칭의 원의는 '시절가조(時節歌調)' 즉 '당대의 유행가요'라는 말이 줄어서 된 말이므로 엄격히 말해서 '시조'라는 명칭은 문학장르의 명칭이라기보다 음악 곡조의 명칭이라고 하겠다. 그러던 것이 근대에 들어와서 서구 문학의 영향을 입어 과거에 없었던 문학 장르 즉 창가·신체시·자유시·산문시 등이 나타났기 때문에, 그것들과 우리의 전통적인 옛 시형을 구분하기 위하여 3장 45자 내외의 특정한 형태를 갖춘 이 시형을 음악상의 명칭인 '시조'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된 것이라 본다.
이와 같이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글로 지어졌고 노래로 불려졌던 이 시조는 문학상으로 '시조시형'이란 개념으로 알려진 동시에, 음악상으로는 '시조창'이라는 두 가지 개념으로 불려져 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