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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시대와 교회사회복지의 필요성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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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4.01
최종 저작일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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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1세기 목회전망 리포트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시대에 교회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주장한 글입니다.

목차

1. 서론
2.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와 교회사회복지의 필요성

2.1.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와 교회사회복지 개념의 태동
2.2.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교회사회복지에 대한 성서적 근거
2.3.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와 교회의 사회참여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21세기는 우리가 예측하는 것보다 더 급변하고, 더 복잡 다양한 문제들이 인간의 삶을 위협할 것이다. 그 가운데서도 사회학적인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문제들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게 될 것이다.
21세기는 포스트모더니즘시대이다. 사실상 서구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지나 네오포스트모더니즘시대에 접어들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시대정신이요, 새로운 세계관을 의미한다. 그것은 하나의 운동이나 경향이 아닌, 여러 현상을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명칭이다. 따라서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이요 현상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계승과 단절, 양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은 합리주의에 대한 철저한 비판, 관계적 세계관, 통전주의, 상대주의, 다원주의 등으로 요약된다. 한국 기독교문화연구소 (편), 『21세기,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서울: 숭실대학교 출판부, 1996).
또한, 인간주의에서 물질주의로, 권위주의에서 평등주의로, 집합주의에서 개인주의로 사회 전반에 걸쳐 현대인의 지배적 가치로 자리를 굳혀가고 있다. 임희섭, 『한국의 사회 변동와 가치관』(서울:나남, 1994), 98.
그러나 이러한 가치가 지배적인 현대 사회의 흐름을 더 이상 교회에서 무시할 수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현대사회의 가치관을 충족시켜주는 움직임을 필요로 할 것이다. 과거에는 교회가 양적성장에 중점을 두고 부흥에 힘썼던 세대였다면 이제는 교회가 양적인 성장과 함께 질적인 성장 다시 말해 교회가 더



결론
우리가 사는 21세기는 포스트모더니즘시대이다. 이 시대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은 합리주의에 대한 철저한 비판, 관계적 세계관, 통전주의, 상대주의, 다원주의 등으로 요약된다. 다양한 문제들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점차 개인주의화되어가는 시대적 풍조를 바라보며 교회는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 즉, 시대의 조류를 교회가 따라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교회는 시대적 흐름을 무시하지 않으면서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교회가 세상 속에 있으며, 교회의 구성원인 성도가 세상 속에 있기 때문에 교회는 세상과 단절되지 않으며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보완하기 위해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교회사회복지이다.
성도를 돕고, 성도가 속한 지역사회의 잠재적 성도를 위해서 교회는 이것을 감당해야 한다. 시대적 요청이기도 하지만 그 기원은 성경에서 찾을 수 있다. 위의 내용에서 구약과 신약을 통해 사회복지의 성경적 근거를 살펴보았다.

참고 자료

구금섭. 『요한웨슬레의 교회사회복지 신학』. 경기:KSI한국학술정보(주), 2007.
남희수. 『기독교 사회복지론』. 서울:사)기독교문서선교회, 2007.
대한성서공회. 『성경전서 개역한글판』. 서울:대한성서공회, 2001.
손병덕. 『기독교 사회복지』. 서울: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5.
오문덕. 『복음전도와 사회행동의 상관관계』. 경기:아세아연합신학연구원, 1993.
임희섭. 『한국의 사회 변동과 가치관』. 서울:나남, 1994.
존 R.W. 스톳트. 『기독교는 균형을 잡아야 한다』. 서울:보이스사, 1992.
한국 기독교문화연구소 (편). 『21세기,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서울: 숭실대학교 출판부, 1996.
한국기독교사회복지학회. 『기독교사회복지총론』. 서울:(주)신흥메드싸이언스, 2004.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기독교의 역사Ⅰ』. 서울:기독교문사, 1992.
한국사회복지연구소. 『기독교와 사회복지』. 서울:홍익재, 2001.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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