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의 개관
- 최초 등록일
- 2010.03.31
- 최종 저작일
- 2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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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인 민요의 개관를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민요개관
아리랑의 기원
아리랑 반복구에 대한 재해석
본문내용
1. 민요의 개념
1) 민요는 민중에 의하여 창작되어 민중에 의하여 전승되어 오는 노래를 말한다. → 민요는 국민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민중의 노래요, 민족의 보편적 정서가 담겨 있는 진솔한 노래라고 할 것 이다. → 어떤 노래보다도 소박하고 단순하며 진솔하다
2) 민요의 창작자는 개인이거나 어떤 집단이거나 문제되지 않는다. - 혹 최초의 어떤 한 사람이 창작 하였다손 치더라도 민중의 공감을 받아 노래로 불려질 때에만 민요로서 존립될 수 있는 것이기 때 문에 작가의 개성이나 특수성은 소멸되어 버리고 만다.
∴ 민요의 작자는 민중이요, 민요는 집단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다.
3) 민요는 노래로 되어 있다. 노래로 불려지지 않는 것은 민요가 아니지만, 비전문적인 민중에 의해 서 널리 불려지는 노래라는 데 민요의 특성이 있다.
4) 민요는 청자를 의식하고 부르는 노래가 아니고 생활의 필요에서 부르는 노래이기 때문에 청자의 유무나 그 반응의 여하에 별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민요의 자료
1) 민요가 수집된 역사는 상고시대까지 소급된다.
But) 민요 그 자체에 대한 관심으로 수집된 예는 별로 없고, 민심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정치 적 목적으로 수집되었거나 호사가들의 관심으로 한역된 것들, 단편적 역사기술의 자료들이 대부분임.
(1) 김소운 : 《한국구전민요집》
최초의 본격적 민요집이다. 제보자의 주소 ․ 성명을 밝히고, 각 편의 이해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나 알아보기 어려운 사투리에 주석을 달았다.
(2) 고정옥 : 《조선민요연구》
최초의 본격적 민요연구서이다. 민요의 성립, 발전, 형식, 한국문학과 민요와의 관계 등 깊이 있는 학문적 천착을 보여주고 있다.
(3) 성균관대 국문학과 : 《안동문화권학술조사보고서》
한정된 지역의 민요를 마을별로, 그리고 창자는 물론 채록 상황까지 밝혀 놓은 최초의 본격적인 조사 보고서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