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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와 현재의 놀이문화

*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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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3.27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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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와 여가의 개념 및 특성
2. 전통적인 놀이문화
3. 오늘날의 놀이문화
4. 놀이문화의 문제점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정신은 놀이와 거리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문화적 산물들, 예를 들어 정치, 경제, 종교, 예술 등에서도 존재해왔다. 마르쿠제에 의하면 놀이는 자유의 실현이기 때문에 한 사회의 문화적 이상들이 놀이문화 속에 담기게 된다. 놀이활동은 인간을 구속하는 현실을 초월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그러나 근래 물신주의의 등장으로 물질적 이익 추구를 최선으로 간주하는 사고방식의 확산됨에 따라 진정한 놀이의 영역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제 미디어 등을 통해 상업주의 놀이들의 공세가 밤낮으로 무차별적으로 가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전통적으로 놀이에서 출발된 스포츠활동들도 이제는 제도화되어 자율성이나 임의성을 상실하고 종종 정치적 혹은 경제적 목적에서 수단화됨으로써 본래의 놀이정신을 상실해가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 소비사회는 놀이 상품화 시대이기도 하다. 갖가지 놀이나 유사활동(playlike activity)이 범람하고 있다. 근래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의해서 청소년들에 의해 놀이(?)로 새롭게 인식되는 놀이유형도 허다하다. 예를 들어 TV시청, 스틱커 사진찍기, 채팅하기 등이 매우 자연스럽게 놀이로 간주되는 시대이다. 또한 놀이는 오늘날 자기존재의 한 표출 방식으로 존재하기도 한다. 골프나 승마 같은 소위 귀족 스포츠의 경우 사람들은 그러한 활동을 즐김으로써 스스로가 상류계층임을 입증하고자 한다. 이렇듯 놀이활동조차 신분을 과시하기 위한 장식이나 사치의 기능을 담당하게 되면서, 과소비성 놀이는 계층간 위화감을 불러일으키고 놀이소외라는 신조어를 낳게 되었다. 호이징가에 의하면 놀이정신은 놀이라고 부르는 특정한 활동 뿐 아니라 놀이와 직접 관련이 적은 것처럼 보이는 산물들, 즉 정치, 경제, 종교, 예술들 가운데도 존재해 왔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문화 속에 놀이정신이 쇠퇴와 더불어 상업놀이의 범람은 놀이문화란 말자체가 무색할 지경에 이르렀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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