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
- 최초 등록일
- 2010.03.26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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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작가론을 중심으로 김시습 생애, 작품 분석, 문학사적 의의 요약.
본 내용의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음
목차
1. 생애
2. 사상
3. 금오신화
4. 문학사적 위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사상
1) 유교사상
승려로서의 김시습도 시대사조의 큰 흐름을 거역할 수는 없었다. 선조의 지도원리요, 모든 지식인의 사상 체계로서의 유교는 그의 일생에 있어서 지배적 이념으로 자리잡았으니 그는 불도이면서도 늘 유교를 정도라 하고 불교를 이단이라 하여 유불 혼합을 주장하였다.
또한 그의 정치사상은 왕동의 고취와 패도의 규탄이 중심이며 이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특히 인재 등용의 신중과 공평성, 가렴주구의 배격과 절용주의, 명분의 중시 등을 강조한 공맹의 치국이상을 지닌 그는 탁월한 유학자였다.
2) 불교사상
김시습이 생존한 시기가 세종에서 성종에 걸치는 시기라 한다면, 이 시기는 조선의 국시인 억불숭유가 강조되면서도 불교의 신앙적 측면이 계승되던 과도기였다. 국초 유신들로부터 배불론이 주장되면서도 불교신앙이 전승되는 시대에 그는 특히 세종 만년의 호불에 영향을 받아 출가하고 그 이후 세조의 호불책, 성종의 배불책을 겪으면서 이십대 이후 거의 만년에 이르기까지 승려 신분을 유지한 점 등으로 보아 그의 불교적 사상의 심도를 미루어 알 수 있다. 그의 문집『잡저제일범십장』에는 10장으로 된 문답식 불교이론이 있으며, 「시십소설문」에서는 불도가 지고의 위치를 점하게 하고 참다운 고승의 격을 유도를 행하는 재상 위에 둠을 볼 때, 불교의 이상을 통해 유교적 정치사상과 불교의 교리를 혼융하여 유 · 불 일치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황패강 외(2000), 《한국문학작가론》,집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