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선조 이기론과 퇴계의 주리론
(논문형식)
목차
Ⅰ 머리말
Ⅱ 理의 개념
Ⅲ 氣의 개념
Ⅳ 형이상과 형이하
Ⅴ 주리론과 주기론의 의미
Ⅵ 사림파 이후 조선 성리학의 이기론적 특징
Ⅶ 이발(理發)의 의미에서의 氣
Ⅷ 주리적 전개로서의 심성론
Ⅸ 사단칠정론과 이기이원론
1) 사단칠정론
2) 이기이원론
Ⅹ ‘이선 기후’의 이일원론
Ⅺ 퇴계의 주리론
Ⅻ 맺음말
본문내용
이(理)와 기(氣)는 성리학 이론의 기본 개념이다. 중국의 송학이 이학 또는 성이학으로 불리는 것은 이학의 비조(鼻祖)인 주렵계가 무기 태기설을 제기하고 주자가 ‘태극은 다만 하나의 리자일 뿐이다’라고 집대성한 이후 ‘이통기설’설로 발전하는 등 많은 종양학자들의 논의를 거쳐 이(理)와 기(氣)를 기본구조적인 범주로 하는 방대하면서도 정세한 동양철학체계를 형성하였다.
조선시대의 사상적 토대를 이루고 있는 것은 성리학이었다. 성리학은 수용기를 지나 16세기에 들어와서는 퇴계와 이이에 의하여 이론이 체계화되고 심화됨으로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성리학은 고려 말의 사회적 모순을 새로운 시각에서 조망함으로써 조선조의 봉건체제를 질서화 하는 정치 이데올로기적인 기능을 다하였고, 그 후에 있어서도 줄곧 조선조의 사회 질서를 설명하고 지지하는 정통 사상으로 정립되어 갔다.
성리학과 이기론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많이 이루어진 편이다. 저서, 석·박사 논문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에 걸친 연구 성과를 보였고 특히 성리학에 국한되지 않고 문학, 역사, 교육, 정치, 행정, 법, 군사 등 광범한 분야에 걸쳐 있기 때문에 그 연구범위도 매우 넓고 연구의 양도 많은 편이다. 대표적인 연구로 이성원 교수의「주리 주기 논쟁의 정치 사회적 성격」이동준 교수의「이황의 주리론에 대한 연구」김승태 교수의「퇴계학파의 주리론에 관한 연구」등이 있다.
이에 본 논고에서는 이미 발표된 연구 성과를 참고하여 이기론에 대해 검토해 보고, 그 중 이황의 주리론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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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남호,『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예문서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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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현규,「주희의 이기론」,『동방학』,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1997 , pp.215~216
이동준, 「이황의 주리론에 대한 연구」,공주대 교육 대학원,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