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비어천가의 장르와 특성
- 최초 등록일
- 2010.03.24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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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용비어천가의 장르에 대한 분석과 그 특성을 세부적으로 알아본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 용비어천가 창작 과정과 내용
2. 용비어천가의 장르 - 악장
3. 용비어천가의 특성
본문내용
1. 서론 - 용비어천가 창작 과정과 내용
한국의 역사상에서 보기 드문 영명한 군주 세종은 훈민정음을 창제하였을 분 아니라, 그 실용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를 찬정(纂定)하게 하였다. 세종 24년(1442) 봄에 경상․전라 두 도의 관찰사에게 전지(傳旨)를 내려 태조가 운봉에서 왜구와 싸우던 사적을 탐문하여 보고하라 하여 용비어천가 편찬작업을 착수하였다. 그리하여 세종 28년(1446) 훈민정음이 반포되자 태종실록을 상고하여 한역시를 삽입하였고, 동 29년 2월에는 사실과 어구에 대한 주해를 붙여 10권을 만들게 하였다. 다시 5월에는 용비어천가를 음악에 맞추어 치화평(致和平)․취풍향(醉豊享)․봉래의(鳳來儀)․여민락(與民樂) 등의 악보를 만들어 공사 연향에 쓰게 하였다.
이 용비어천가의 내용은 세종의 6조의 성덕을 찬송하고, 또는 훈계하여 왕손의 영구한 보전을 축원한 125장으로 된 노래이다. 그 제 1장은 조선왕조의 융성함이 천명의 도움임을 총서한 것이고, 제2장은 자연물을 빌어 왕손의 번성함과 왕업의 영원함을 읊었고, 제10장과 제68장과 제79장은 그 앞의 노래들을 이어서 반복하여 읊었고, 제110장과 이하는 다시 앞의 내용들을 반복하면서 규계(規戒)의 뜻을 나타내려고 하였다. 그리고 각 장은 대개 6조의 업적을 중국의 역대 제왕의 사적과 견주어 서술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김문기, 「용비어천가의 구조」,『신편 한국고전시가론』, 새문사, 2002
2. 정병욱, 『증보판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학사, 2000
3. 심경호, 「용비어천가 소론」, 『학국고전시가 작품론2』, 집문당,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