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소설교육 - 윤흥길의 [장마]
- 최초 등록일
- 2010.03.23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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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소설교육 - 윤흥길의 [장마]
목차
1.서론
1)제 7차 교육과정의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2)역할놀이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의 소설 교육
본론
1) 역할놀이를 활용한 소설교육의 실제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소설이라는 것은 인간의 모습을 비춰주는 거울과 같은 역할을 한다. 즉 인간의 삶과 매우 밀접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소설을 배우는 학습자는 이미 자신의 삶과 소설에서 나타나져있는 모습이 흡사함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설을 배우고 가르칠 때 학습자의 구체적인 경험을 떠나서 소설을 가르친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러므로 소설교육은 학습자가 자기의 경험을 스스로 이해하게 하고 학습자의 구체적인 경험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작품 중심의 교육법에서 벗어나 사고와 표현 그리고 문화를 고려하는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제 7차 교육과정의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사항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1)-(마)문제해결과정 (문제 인식, 문제 이해, 해결 계획 수립, 해결과정(문제 인식, 문제 이해, 해결계획 수립, 해결 시행, 반성 등)과 구체적인 해결 전략을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하고, 문제 해결 결과 뿐 아니라 해결 과정과 그 방법도 중시한다.
(2)-(마)학습의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 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2)-(사)학습의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여 부족한 점을 개선한다.
이에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을 안내할 수 있는 과정 중심의 원리를 구현하여 학습의 과정에서 자기 점검과 자기평가가 가능하도록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해야 한다. 특히 문학 작품의 수용과 창작은 개별 작품에 대한 이해만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학습자 자신과 삶과 관련지어 봄으로써 학습자가 주체적인 감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