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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가부키-무로마치 모모야마시대의 무용문화를 중심으로

ninecats
최초 등록일
2010.03.23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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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무로마치 모모야마 시대의 역사적 특징과 문화를 살피고, 그 시기에서 발전된 일본의 대표적 전통무용 `가부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가부키 :かぶく-


<무로마치 시대와 모모야마 시대의 역사>

1. 일본 봉건제도의 시작, 가마쿠라 막부.

2. 다도가 유행한 무로마치 시대.

3. 오닌의 난과 센고쿠 시대의 개막.

4. 천하통일의 첫 걸음과 오다 노부나가.


<무로마치 시대와 모모야마 시대의 문화>

1. 무로마치 시대의 문화.
1) 수묵화.
2) 무로마치의 공예.
<기타야마 문화>
<히가시야마 문화 - 센고쿠 시대의 문화>

2. 아즈치·모모야마 시대의 문화.
1) 장벽화
2) 풍속화와 양풍화
3) 라무야키


<가부키란 무엇인가?>

1. 가부키의 성립.
1) 가부키와 노의 차이점.

2. 가부키의 연극성.
1) 권력 쟁탈 소동.
2) 의리와 인정의 일본적 갈등.

3. 연기, 연출.
1) 연기의 양식.
2) 음악성.
3) 각본.

4. 분장과 무대미술.

5. 연출과 형(型).

6. 무대.

7. 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역사를 시기적으로 구분하였을 때, 근세(1600년 이후부터 명치유신이 일어난 1876년까지) 초엽은 전란에 의해 비명횡사한 사람들이 많은 시기이다. 그들의 혼을 위령하는 불사(佛事)가 각처에서 일어나게 되는 게 이 무렵 이즈모노 오쿠니라는 여성 예능인이 등장한다. 오쿠니는 신사의 무녀 출신으로서 신사(神社) 중건을 위한 자금을 모집하기 위하여 거리에서 춤을 추었다. 이 오쿠니의 춤이 인기를 얻게 되자 각처에서 여성들의 춤이 생겨나게 된다. 이를 가부키 춤이라고 하는데, 도시에 유곽 앞에 많은 유녀가 나와서 선정적인 춤을 추며 호객행위를 하게 되고, 이를 유녀 가부키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 유녀 가부키가 전국적으로 유행하게 되자 막부는 풍속을 문란 시킨다는 이유로 다른 여성예능과 함께 이를 금지 시킨다. 여성들에 의한 가부키가 금지되자 이 대신에 생겨난 것이 와카슈 가부키이다. 와카슈란 젊은 남성을 가리키는 말이다. 아직 성년식을 치르지 않아 머리를 올리지 않은 귀여운 미소년들로 하여금 춤과 곡예를 하게 함으로 해서 가부키의 인기를 지킬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와카슈 가부키도 남색, 매춘을 겸하였기 때문에 유녀 가부키와 마찬가지 이유로 금지된다. 그리하여 성년 남성들에 의한, 선정적인 춤 대신에 연극적인 무대를 조건으로 다음 해부터 공연을 허가받게 된다. 이로 인해 오히려 춤으로 시작된 가부키가 연극으로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여성이 무대에 설 수 없음으로 인하여 온나가타라는 남성으로서 여성연기를 사실적으로 하는 가부키의 독특한 연기술이 발달하게 되었다.

1) 가부키와 노의 차이점.

가부키는 노(能)와 비교하면 눈에 띄게 사실적인 경향을 보이나, 몸짓에 있어서는 절약적 이고 엄격하며 일정한 전제 규칙에 따라 연기된다. 가부키의 연기술은 그 당시의 유럽 연극에 비해서는 양식화되어 보이지만 오랜 발전 과정에서 완전한 상징주의로 넘어간 노(能)와 비교하면 훨씬 덜 극단적이다. 노(能)의 응축되고 단순화 된 연기술과 비교하면 가부키는 오늘날에도 다채롭고 다면적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이에나가 사부로, 「일본문화사」, 『서울: 까치』. 1999.
야마모토 히로후미, 「교양인을 위한 일본사」, 『서울: 청어람미디어』. 2002.
타케미쓰 마코토, 「3일만에 읽은 일본사」, 『서울: 서울문화사』. 2000.
박찬수, 「한국에서 쓴 일본 역사 이야기」, 『서울: 솔』. 2003.
서연호, 「동서 공연예술의 비교연구」, 『서울: 연극과 인간』. 2008.
신상미, 「몸짓과 문화: 춤 이야기」, 『대한미디어』, 2007.
제니아 자리나, 김인숙. 「동양의 전통무용」 , 『현대미학사』, 1997.
박전열 외. 「일본의 문화와 예술」 , 『한누리 미디어』, 2000.
이상경, 「노․가부키의 미학」, 『서울: 태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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