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베를리오즈
- 최초 등록일
- 2002.05.01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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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베를리오즈의 생애와 작품들
*베를리오즈의 음악적 특징
*환상교향곡을 통하여 살펴본 ide'e fixe의 변화
- 제1악장 꿈과 정열
-제2악장 무도회
-제3악장 들판 풍경
-제4악장 단두대에로의 행진
-제5악장 악마의 축제날 밤의 꿈- 마녀의 론도
본문내용
의사의 아들로 처음에 의학 공부를 하였다. 그의 전세대인 글룩 그리고 후세대인 바그너나 쇤베르크처럼 그도 특별한 음악가문 출신이 아니었으며, 특별한 음악교육을 받고 자라지 않았다. 취미 정도의 음악생활을 하던 그가 의학을 공부하러 19세의 나이로 빠리에 왔을 때, 그는 더 이상 의학에 관심이 없었고 오페라에 전적인 관심을 쏟았다. 빠리 음악원에서 음악공부를 시작했으나 구태의연한 교수들과 음악적으로 자주 마찰이 있었다. 특히 음악원장이었던 작곡가 케루비니(1760-1842)와 의견 대립을 종종 보였다. 하지만 그의 자발적인 학습태도는 당시의 음악학교에서 아직 일반화되지 않았던 베토벤의 작품들(후기 현악 사중주)까지 연구하게 했으며, 특히 음향을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악기법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그의 악기법 책은 뒤에 리하르트 슈트라우스가 증보하여 지금까지 이 분야의 고전으로 쓰인다. 또 그는 문학적으로 많은 공부를 했으며, 이를 통해 음악학교를 통해 배우는 작곡법칙을 넘어서는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