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가와 가락국기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0.03.15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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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구지가를 통한 가락국기 검토
2. 구지가의 내용 탐구
3. 구지가에 대한 다양한 해석
4. 문학사적 의의
Ⅲ.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구지가는 가락국이라는 나라가 세워지는 과정을 배경설화와 함께 수록하고 있는 노래이다. 결과적으로 김수로왕을 맞이하기 위해 구지봉에서 불렀던 노래로서 이는 고등학교를 나온 친구라면 누구라도 알고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이러한 구지가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도 끝나지 않고 있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되고 있고 여러 가지의 견해가 나오고 있다.
한 국가의 군장을 옹립하는 과정과 관계된 노래에서 화자는 거북이 머리가 드러나길 바라면서 그것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 구워먹겠다는 위협을 한다. 희구와 위협이라는 이중 구조를 지닌 이 노래는 불과 17자로 기록되어 있지만 그에 대한 성격이 아직 온전히 서지 못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구지가의 정체를 파악하기 위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에 앞서 우리는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있다. 이는 구지가의 수록경위이다. 노래가 어떤 경로를 거쳐 삼국유사에 수록되었느냐에 대한 문제는 노래를 둘러싼 여러 조건을 고려하는 일이기에 노래의 성격을 규정하기 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일이다. 따라서, 가락국기라는 큰 덩어리에 먼저 탐색ㆍ분석한 후 , 다시 구지가에 대한 해석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Ⅱ.본론
1. 구지가를 통한 가락국기 검토
구지가의 배경이 되는 가락국기는 『 삼국유사 』 권2의 끝에 『기이』편 마지막 기사로 실려 있다. 이는 가락국 개국과 관련된 신이한 기록이다. 『 삼국유사 』의 자료는 크게 기록 ⟶ 기록, 구전 ⟶ 기록이란 경위를 통해 수록되어있는데, 가락국기의 경우는 오랜 기간에 걸쳐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 완성된 기록으로 보는 바이다. 이는 구지가의 배경 설화가 되는 가락국기편의 할주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 고시가의 새로운 인식. 이연태. . 2003
한국고전시대의 종합적 고찰. 양태순. 민속원. 2003
삼국유사. 이재호. 솔출판사.2002
신편 고전시가론. 김학성외1 .새문천.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