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의 개념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03.14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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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방가르드의 개념 요약 일부입니다.
원문 텍스트는 칼리니스쿠의 `아방가르드의 다섯얼굴`중 아방가르드 입니다.
목차
<2장 아방가르드 전체 요약>
7. 1960년대 아방가르드 개념의 위기
8. 아방가르드, 탈인간화, 그리고 이데올로기의 종말
9. 아방가르드와 포스트모더니즘
10. 주지주의, 아나키즘, 울혈증
본문내용
2장에서 칼리니스쿠는 아방가르드의 개념을 보다 적극적으로 현대미술의 딜레마와 결합시킨다. 그가 파악하기에 아방가르드란 보다 급진화 되고 대담하게 유토피아적으로 변화된 모더니티의 변형물이다. 그것은 자신의 모든 구성요소들을 모던정신으로부터 빌려와서는 부풀리고 과장한다. 그런 의미에서 그것은 모더니티에 비해 더 독단적, 급진적이지만 동시에 후자의 시간개념과 연루된 모든 해결 불가능한 딜레마에 직면하여 그것과 유사한 발전과정을 겪게 된다.
칼리니스쿠는 군사적 비유를 통해서 전위적인 역할을 하는 예술행위를 지칭하는 데 쓰이는 이용어가 지금의 방식을 취하기까지 오랜 전사를 개괄한다. 르네상스시기까지 소급되는 문학, 예술영역에서의 이 용어의 사용이 오늘날의 방식에 가까워지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후반 급진적인 정치사상의 맥락에서 전위를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던 이 용어가 19세기 초반 문학과 예술의 전위적 사명을 이야기하는 데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그리고 이로부터 아방가르드와 정치의 끊을 수 없는 복합적이며 모순적인 관계의 역사가 시작되는 것이다. 즉 아방가르드의 반엘리트주의적인 엘리트주의의 모순뿐 아니라 예술의 정치에의 참여 혹은 종속의 문제들이 생겨나는 것이다.
이러한 모순은 1870년대 무렵에 생겨난 사회형태에 대한 급진적인 비판의 정신을 예술형태로 이전시키려한 예술적 아방가르드라고 할 만한 작가들의 집단(랭보)이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전반의 격렬한 미적 극단주의의 열풍을 겪는 과정에서 점차 최초의 정치적 혁명주의로부터 멀어져가는 가운데 구체적으로 확인된다. 그리하여 1920년대에 이르면 아방가르드는 대체로 과거를 거부하고 새로움을 숭배하는 재 유파를 포괄하는 예술적 개념의 성격을 띄게 된다. 그리고 1950년대에 이르면 ‘아방가르드의 죽음’이 야기된다.
참고 자료
원문 - 아방가르드의 다섯얼굴, 이영욱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