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음악 발표자료
- 최초 등록일
- 2010.03.10
- 최종 저작일
- 2009.11
- 20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500원
소개글
러시아 음악의 역사와 19세기 음악가들의 생애와 작품
시각적 요소와 레이아웃이 많은 자료 A+
목차
- 초기의 러시아 음악
- 이탈리아 오페라 시대
- 19세기의 러시아 음악
1) 글린카(1804~1857)
2) 다르고미주스키(1813~1896)
3) 발라키례프(1837~1910)
4) 큐이(1835~1918)
5) 보로딘(1833~1887)
6) 무소르그스키(1839~1881)
7) 림스키-코르사코프(1844~1908)
8) 루빈슈테인 형제
9) 차이코프스키(1840~1893)
10) 라흐마니로프(1873~1943)
11) 스크랴빈(1872~1915)
- 소련 시대의 음악과 음악가
1) 스트라빈스키(1882~1971)
2) 프로코피예프(1891~1953)
3) 쇼스타코비치(1906~1975)
- 음악교육
- 교회음악
- 민요와 민속음악
본문내용
*러시아 교회의 음악
처음에는 비잔틴의 음악을 그대로 모방.
러시아 성가는 비진틴에서처럼 무반주, 음계는 비잔틴 성가와 비슷한 8음계였다.
최초의 러시아적 기보법으로 자리를 잡은 것은 즈나멘니이고, 이 방식으로 기보되고 불려진 노래들을 즈나멘니 성가라고부름
16세기에는 성가의 가사에 추가적으로 음절을 삽입하고, 장식적 요소가 더해지면서 노래의 길이가 늘어나는 현상이 발생했다.
1551년 이반 4세는 종교회의를 소집하여 즈나멘니 기보법의 단순화를 포함한 교회음악의 개혁을 시도
17세기에는 성가의 다성악법과 5선지 표기법이 도입.
1680년경 니콜라이 딜레츠키가 쓴 ‘음악문법’은 유럽의 음악용어를 러시아에 도입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초에 걸쳐 많은 러시아 성가 작곡가들이 배출. ( 대표적인 음악가: 티토프)
18세기 후반에는 다른 예술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교회음악에도 이탈리아의 영향이 미침
당시의 갈루피와 사르티는 세속음악뿐만 아니라 교회음악에도 큰 영향을 남겼고, 이들이 양성한 보르트냔스키(1751~1825)의 지도 아래 황실 성가대는 정상적인 테크닉을 갖추게 됨
19세기에 황실 성가대를 지휘한 르보프는 엄청난 수의 성가곡을 집대성하려는 시도 끝에 성가곡집 ‘오비코드’를 출판.
러시아 혁명 이전까지 페테르부르크에서는 림스키-코르사코프, 리아도프, 르보프스키 같은 작곡가들이 성가곡 작곡에 힘썼다.
특히 아프항겔스키는 교회음악에 여성 성가를 최초로 도입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