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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중독이 크리스챤에게 미치는 영향과 회복을 위한 제안

*경*
최초 등록일
2010.03.09
최종 저작일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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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이쁠 자료입니다. ^^

목차

1. 들어가면서
2. 게임중독이란 무엇인가
2.1 중독의 정의
2.2 게임중독의 정의
3. 게임중독이 미치는 영향
3.1. 게임중독의 일반적인 영향
3.2 게임중독이 크리스챤에게 미치는 영향
3.3. 게임중독의 유형별 사례모음.
4. 게임중독의 원인
4.1 대중문화로부터의 기인 - 게임 자체의 특성
4.2 사회·문화적 분위기 형성
4.3 개인적·심리적 요인
5. 게임중독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연구
5.1 게임중독 예방
5.2 게임중독 치료
6.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현대사회를 흔히 대중문화의 시대라 한다. 문화가 더 이상 소수 귀족들의 전유물이 아니라 대중이 평등하게 즐길 수 있는 형태로 바뀌었다는 말이다. 대중을 위한 문화의 번식력은 놀랍도록 강해서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파고들어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든다. 그것은 우리의 영혼을 서서히 잠식하며 중독에 빠지게 만드는 것이다. 많은 대중문화 중에서 특히 게임산업은 21세기 최고의 지식형 고부가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연구보고서 「2006년 경제 및 업종별 전망」에 따르면 영화, 방송, 가요, 게임 등 대중문화산업은 한류 확산 및 디지털 콘텐츠 성장과 통신회사의 콘텐츠산업 진입에 힘입어 9.5% 이상 생산이 증가할 것으로 추산됐다. 여러 대중문화산업 중에서 게임(15%), 영화(8%), 방송(8%) 등이 성장세를 이끌 분야로 꼽혔는데, 이처럼 게임 산업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21세기 산업의 흐름을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게임산업의 발전에 따른 폐해들이 속출하고 있다. 강한 중독성을 가지고 있는 대중문화의 특성상 게임산업도 예외일 수는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PC방에서 밤을 새워가며 게임을 하다가 사망한 경우도 뉴스를 통해 종종 접하게 되고, 게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 초등학생이 자신의 동생을 도끼로 쳐서 죽였다는 충격적인 기사도 접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극단적인 병폐를 안고 있으면서도 게임 산업은 사업을 확장해 나가기 위한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쉬운 예로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게임방송이 생겨서 마치 스포츠 중계를 하듯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하면, 억대 연봉을 받는 프로게이머가 나오게 되면서 게임은 나쁜 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분위기를 조성하기도 한다. 이처럼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많은 사람들은 폐단을 보려하지 않고 자극적이고 흥미 있는 것들을 찾게 되고 심지어는 정체성을 상실하고 자신의 본분을 잊은 채 점점 쾌락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게임은 바로 그 중심에 서있고, 사람들을 쉽게 중독에 빠지게 만드는 데에 상당 부분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대중주의, 다원주의 사회 속에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도 가장 많은 유혹을 받는 부분이 바로 세상의 문화이다. 특히 요즘은 게임에 열광하는 청소년들의 문화를 당연시하는 신세대의 조류에 그대로 휩쓸려서 게임중독에 빠지는 기독청년․청소년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것은 비단 젊은 세대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많은 어른들도 컴퓨터로 구현되는 ‘고도리’와 같은 추억의 게임들을 인터넷을 통해 쉽게 접하며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게임중독의 가능성에서 배제하기에는 다소 위험성이 따른다.

참고 자료

강영안 외, 『대중문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0)
김남준, 『죄와 은혜의 지배』(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5)
김병오, 『중독을 치유하는 영성』(서울: 이레서원, 2003)
김현수, 『아이들이 인터넷 게임 때문에 너무 아파요』(서울: 국민출판, 2005)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인터넷 윤리』(서울: 이한출판사, 2005)
Gerald G. May, 『중독과 은혜』, 이지영 역, (서울: IVP, 2002)
김준배,『대중문화에 중독된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회복을 위한 목회상담』(서울: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3)
조형진,『인터넷 중독이 청소년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 방안』(총신대학교 석사논문, 2002)
『목회와 신학 (2001,1-3)』(서울: 두란노, 2001)
게임중독 치료센터 (http://www.gameclinic.com)
엠파스 백과사전 (http://www.empas.com)
청년의사 인터넷 중독 치료센터 (http://fromdoctor.0za.to)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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