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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0.03.06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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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조의 발생과 고전시조 동동 및 고전시조 청산별곡에 관한 심층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고전시조의 발생
Ⅲ. 고전시조 동동
1. 작품 해설
2. 내용상 특징
3. 형식상 특징
4. 문학사적 의의
Ⅳ. 고전시조 청산별곡
1. 청산별곡에 대한 해석상의 이견(서정적 자아 - 주체)
1) 반영론적 관점
2) 구조론적 관점
2. 짜임
3. 후렴구가 지니는 표현상의 묘미
4. 문학적 의의
5. 청산별곡의 성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인류가 언어로써 의사를 소통하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었던 구석기 시대부터 原詩歌(proto-song)는 존재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 원시가는 동굴의 벽화와 같이 수렵을 위한 주술의 수단이었다. 우리 민족은 신석기시대의 즐문토기를 사용한 고아시아족이며 언어로 볼 때는 알타이어족의 한 갈래로서 이들이 남부 시베리아와 몽고를 거쳐 만주와 한반도 일대에 들어와 목축과 농업을 기반으로 우수한 문화를 이룩하였다. 이들은 원주민을 정복하고 중국민족과 투쟁하면서 집단의 안녕과 풍농을 기원하는 祭天儀式을 거행하였는데 이 때 굿을 하면서 노래부르고 춤추는 원시종합예술의 형태인 민요무용(ballad dance)이 행하여졌다. 이 민요무용에서 노래와 춤이 분화됨으로써 우리 시가가 발생하게 되었다.
집단무요에서 발생된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노동요였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원주민을 정복하는 과정에서 생긴 전쟁영웅에 대한 敍事詩가 주로 노래불렸을 것 같다. 제천의식은 국가적인 행사로 발전되어 國中大會가 열리게 되었는데 이 때에 조상신의 신이한 행적이나 나라를 세운 부족영웅의 시련과 탁월한 능력 등을 敍事詩로 노래하였다고 본다. 이러한 제천의식과 국중대회가 삼국 초기까지 어느 정도 이어졌다는 것을 魏志 東夷傳과 東夷列傳에 나타난 부여의 迎鼓, 고구려의 東盟, 濊의 舞天 등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건국서사시가 주로 노래 불려졌던 때는 주술적, 신화적 세계관이 지배하고 자아와 세계의 동질성이 유지되던 신화시대였으나 본격적인 청동기 시대에 접어들면서 정착농경 사회가 이루어짐으로써 종교적 신관념이 형성되면서 주술, 신화적 질서가 흔들리게 되었고 차츰 와 같은 주술, 종교적인 노래가 나타나게 되었다. 가락국기 전체를 건국서사시라 보고 그 중 맞이절차의 절정에 해당하는 대목만을 노래로 나타낸 것이 라고 볼 수도 있으나 이 는 주술적 위협의 대상이 주술적 해결의 능력을 지닌 신이 아니라 신의 매개자라는 점에서 주술적, 종교적 노래라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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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완진(2000), 향가와 고려가요, 서울대학교 출판부
◉ 김중옥(1995), 장생포와 동동, 한국어문학 제35집
◉ 박노준(1990), 청산별곡의 재조명, 고려가요의 연구, 새문사
◉ 이명휘(1993), 고려속요 ꡐ동동ꡑ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동근(1984), 청산별곡 재고, 서울대학교 국어국문과 관악어문연구 제 8집
◉ 최미정(1999),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