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베르트 엘리아스-문명화 과정Ⅰ,II
- 최초 등록일
- 2010.02.25
- 최종 저작일
-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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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르베르트 엘리아스,『문명화 과정Ⅰ,II』을 읽고
쓴 발제문입니다.
제출해서 A+을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식사예절의 변천에 담긴 절대주의국가 성립의 과정
2. 식탁에서의 변화
3. 절대주의 국가의 성립배경
(1) 절대주의 왕권의 등장
(2) 궁정으로 편입된 봉건귀족
4. 신흥 상류층의 차별화전략인 궁정문화
(1) 차별화 전략인 궁정문화
(2) 궁정문화의 횡적인 확산
(3) 궁정문화의 종적인 확산
5. 절대주의 국가의 성립과 함께한 문명화
본문내용
근대화라고 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의미를 함의하고 있다. 특히 서양에서의 근대화는 중세 와는 다른 새로운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여기서는 특히 정치적인 측면의 근대화의 첫 단추인 절대주의 국가의 성립과 그 결과 형성된 궁정사회를 예절 특히 식사예절의 변천과 관련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즉 식사예절은 하나의 행동양식이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식사예절이 형성 된 것은 서양에서 근대라고 불리는 시기이다. 즉 그 이전, 문명화 혹은 근대화되기 이전의 식사예절은 현재의 우리에게 많은 불쾌감과 혐오감을 유발 시킬 정도의 모습이었다. 여기서 제기되는 질문은 어떻게 그리고 왜 서구사회가 하나의 수준에서 다른 수준에 이르게 되었는가, 즉 문명화되었는가 하는 것이다. 앞으로 논의될 구체적인 식사예절변천의 예를 통해서 우리는 그것에 대한 답이 첫 근대적 국가형태인 절대주의 국가의 성립과 그 결과 발생한 궁정사회에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Ⅷ. 결론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개인의 다양성이 인정되는 가운데 사회의 발전을 위해 정책적으로 구성원간의 합의를 이끌어내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즉, 사회의 여러 쟁점 현안에 대해 사회 구성원의 의견을 모두 반영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이러한 상황에 타협과 양보의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충분한 정보와 전문가적인 견해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종합하여 최선의 대안을 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모든 참여자의 동등한 참여가 허용되는 민주적 토론 환경이 언제나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예컨대, 학습자들은 사회적 압력이 줄어들고 익명(匿名)이 가능하기 때문에 억제되지 않은 행동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에 의하면, 학습자들의 억제되지 않은 행동은 특히 시간이 제한되거나(Lea et al., 1992), 서로간에 익숙하지 않을 때(Hiltz
참고 자료
※참고문헌
노르베르트 엘리아스,『문명화 과정Ⅰ』, 박미애 역, 한길사, 1996.
노르베르트 엘리아스,『문명화 과정 II』, 박미애 역, 한길사, 1996.
노르베르트 엘리아스,『궁정사회』, 박여성 역, 한길사, 2003.
배영수외,『서양사강의』,한울,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