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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테마경제

*경*
최초 등록일
2002.04.29
최종 저작일
2002.04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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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책을 써머리한것으로 경제와 사회라는 과목과 관련지을수 있는 문서입니다..

목차

제 1 장 인간과 경제
1. 씨받이와 귀남이
2. 심청이와 혼수
3. 엿공장과 핀 공장
4. 제비집과 아파트
5. 지하실의 독사
6. 늑대인간
7. 이빠진 동그라미
8. 빈대와 초가삼간
9. 신화와 믿음
10. 감투와 과시
11. 늑대와 춤을

제 2 장 역동하는 경제
1. 손의 독립선언
2. 삽과 굴착기
3. 에덴동산의 사과
4. 노동의 길
5. 달구지와 경운기
6. 소유의 역사
7, 투쟁의 역사
8. 벌거숭이 신사
9. 위험과 기회
10. 당근과 채찍
11. 전쟁과 경제
12. 변화의 물결

제 3 장 건강한 경제
1. 흥부와 놀부
2. 굶주릴 자유
3. 자린고비
4. 봉이 김선달
5. 도깨비 방망이
6. 잘살아 보세
7. 돈의 얼굴

제 4 장 사색의 창

결론

본문내용

1. 씨받이와 귀남이
인간의 특징은 성과 밥으로 볼 수 있다. 칼 막스는 사회적 망원경을 들이대고 밥으로부터 탐색을 했고 프로이드는 인간의 문제를 개인적 현미경을 들이대고 성으로부터 추적했다.
성의 나눔으로 인해 진화속도가 빨라졌고 환경에 대처하는 모습을 빨리 갖추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살아 남은 것이다. 반면 나뉘지 않은 동물은 살아있지 않은 이유가 그 이유이다.
우리나라의 씨받이 씨내림의 문화를 보면 사후세계를 믿었던 조상들이 사후세계의 먹거리를 보장 받기 위한 보험제도로 씨받이 씨내림의 방식을 불사했다. 또 자기 복제를 하여 소유의 이전을 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문화란 결국 인간의 생존과 번식을 위한 모든 지혜의 결정체라는 믿음을 확인케 한다. 그런 점에서 개고기 문화를 비난하는 것은 그 문화를 인정하지 않는 점에서 온다고 볼 수 있다.
예로서 힌두교의 암소신성화, 유대인들과 이슬람교의 돼지를 저주시 하는 것, 우리나라와 중국의 돼지를 복에 의미를 둔다는 것에서 문화가 다른 점을 이해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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