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목사 안수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0.02.06
- 최종 저작일
- 199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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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목사 안수에 대하여
목차
1.문제 제기
2.여권주의의 역사와 그들의 주장
3.우리의 견해
4.결 언
본문내용
1.문제 제기
여권 확장 주의와 여성 신학은 오래 전부터 논의되어져 왔으며 여성 운동의 본격적인 출발은 19세기부터이다.
최근에 여성 신학의 세계적인 득세와 보급을 통해 한국교회내에서는 여성의 목사 안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일어나기 시작하였고 어떤 교단들은 이미 여성의 목사 안수에 대하여 총회의 결의로 실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여권주의의 역사와 그들의 주장을 우리의 성경적입장인 정통 개혁 주의 신학의 입장에서 평가해 보기로 한다.
2.여권주의의 역사와 그들의 주장
본격적으로 여권주의의 물결이 들어오면서 도덕적 가치관을 그 바탕으로 깔고 여성 인권을 내세우며 서 여성 평등 운동과 급진적 자유주의를 이데올로기로 여성 해방운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여성 중심적인 여권주의 자들의 물결로 오늘날 여성의 목사 안수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세력들이 팽팽하게 대립되어지고 있다.
이에 기독교적 여권주의자들과 복음주의적 여권주의자들의 주장을 살펴 보기로 한다.
첫째 기독교적 여권주의자들은 여성 해방이라는 목적론을 갖고서 여성의 교회 내에서의 여성 안수를 주장한다.
기독교의 교리와 신앙 전통에 대하여 충실하면서도 우리는 시대의 징조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는 것과 신학의 이성적이며 학구적인 연구가 경험적인 연구와 병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제3세계의 여성 신학이 창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여권주의자들은 교회와 성직자들이 “가부장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성경과 교회가 가르치는 교리가 남성 중심적이라는 이유 때문에 교회를 떠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들은 “여성 해방”이라는 목적론을 갖고서 여성의 교회 내에서의 지도자 적인 위상을 요구하고 있다.
둘째 복음주의 적인 여권주의 자들은 여성의 평등 성의 실현이라는 목적의식을 갖고 여성 안수를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