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고전05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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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의고전05

목차

1) 강의 주제에 대한 선행 준비 사항
2) 강의 시간에 행해진 강의 내용에 대한 요약
3) 강의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4) 강의 주제에 대한 본인의 견해, 입장 등

본문내용

강의에서 의미를 정확히 규정시키지 않은 자한 01에 대해서 나는 이런 해석을 하고 싶다. 공자께서는 이익에 대해서는 드물게 말씀하고, 운명과 인에 대해서는 긍정하였다. 이 경우는 輿를 긍정하다로 본 경우이다. 금대의 왕약허와 청대의 사승조는 輿룰 許(찬동하다)의 뜻으로 보고 비슷한 식의 번역을 했다고 한다. 나도 이렇게 말을 해야 문맥적으로 맞다고 생각한다. 논어에는 인이 많이 기록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공자의 핵심 사상이므로 제자들이 주의해서 기록한 때문이지만, 공자가 평생 말한 주제들에 비하면 극소 하였을 것이라고 추론한다. 이것은 왠지 인에 대해서는 드물게 말씀하셨다로 해석하려고 억지로 끼워맞춘듯한 설명의 인상을 준다. 輿을 and로 해석하지 않고, 긍정하다, 찬동하다로 해석했다면 앞뒤의 輿모두 같은 뜻을 지녀야 하므로 나는 위에 적어둔 식으로 해석을 한 것이다.




4) 강의 주제에 대한 본인의 견해, 입장 등
이번 주제는 당대적 맥락 짚기였다. 언어적 차원에다 역사적 차원의 해석까지 덧붙이니 좀 더 나은, 그리고 그 이면을 짚을 수 있는 뭔가를 주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의식이 제기된다. 공자가 살았던 당시를 어떻게 알 수 있냐는 것이다. 논어에서의 의미를 규정하기 위해 다른 문헌의 정보를 바탕으로 그 당시 역사적 상황을 유추해낸다. 하지만 논어 또한 역사적 정보를 제공해 주는 문헌 중의 하나이다. 역사적인 정보가 존재하더라도 그것이 공자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지의 여부는 확인하기 힘들다. 다만 그런 추론을 할 뿐이다. 그래서 원의를 찾는 것은 힘든 일이고, 설사 찾았다 하더라도 공자의 어떤 의도로 그런 말을 했는지에 대한 진위를 판단하기 힘들다. 역사정보는 객관적이라고 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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