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가족] 젠더정체성과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 최초 등록일
- 2002.04.25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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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젠더정체성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1) 젠더정체성의 형성과정
(2) 젠더역할 사회화와 양성성
(3) 왜곡된 젠더정체성의 치유
3.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1) 음양이분법
(2) 유가의 분수관념과 정명사상
4. 결론
본문내용
문화에 따라서는 두가지 이상의 다원적인 젠더정체성이 존재하기도 하고, 또 사회에 따라서는 후천적으로 생물학적 성정체성과 다른 젠더를 획득하거나 나누어 갖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회들에 있어서는 아니 대부분의 문명사회들에서는 남성과 여성으로 젠더정체성이 이분화되고 있을 뿐 아니라 수단적인 남성의 역할과 표현적인 여성의 역할이 당연시되고 있으며, 여성적 역할과 특성을 상대적으로 열등한 것이라는 사고방식이 편만하고 또 지배적이다. 이러한 사고를 젠더 이원론적 사고양식, 혹은 성차별주의라 한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시회문화적으로 형성되고 결정되는 관념체계와 가치체계의 일종이라고 보지 않을 수 없다. 한 시대의 중심가치체계는 대체로 당시의 엘리트계층의 가치로 구성되며, 이 중심가치체계는 그 시대의 대표문화를 주도하고 대중문화의 상부구조를 형성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젠더이원론은 한편으로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의 젠더정체성을 구성하는데 큰영향을 미치는 이념들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서 젠더이원론은 결과적으로 어느 한 계층, 예를 들면, 남성집단의 이익에 직접적·간접적으로 기여해 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의미에서 젠더이원론은 이데올로기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면 젠더이데올로기와 동양의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정구복, 고려조의 피휘법,《한국중세사학사(I)》, 집문당, 1999.
박호강외, 성·결혼·가족 , 대구대학교출판부,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