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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의 모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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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1.11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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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조의 모든 것을 발표한 자료입니다.
국문학개론 수업 때 5명이 힘을 모아 만든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시조(時調)의 명칭과 정의
Ⅱ. 양식의 발생
Ⅲ. 양식의 특징
Ⅳ 내용의 특징
Ⅴ. 표현의 특징
Ⅵ. 시조의 역사적 전개

본문내용

Ⅲ. 양식의 특징
1. 시조 양식 구성 요소
가. 장(章)
1) 시조는 초장․ 중장․ 종장으로 3장으로 이루어진다.
2) 이병기 : 시조가 3장 즉 세 줄거리로 된 것은 3단 논법을 기조로한 명석한 우리 민족 의 조리성(條理性)과 미묘 풍부한 우리 언어성 을 밝힌 것이다.
3) 유증선 : 시조의 3장 구성을 우리 민담의 3단구성과 3자형설화의 3인물․ 3사건까지를 결부시켜서 말하였다.
나. 구(句)
1) 6구설
가) 주장 학자 : 안확, 이태극, 정병욱
나) 내용 : 6구설은 이미 통설로 되어 있으며 2음보 1문절이 1구를 이룬다는 견해이다. 율격단위와 문법단위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율독 현상에서 제2음보와 제3 음보 사이에 큰 쉼(휴지)이 들어가는 기식단위(氣息單位)가 나타나며 문법 단위로서는 의미부와 서술부가 합쳐 한 문절을 이루는 것이 일반적인 예이다.
2) 8구설
가) 주장 학자 : 이병기
나) 내용 : 초장 중장을 2구로 나누고 종장은 4구로 나누는 견해이다. 이는 2구분과 4구 분의 기준이 모호하며 분류의 일관성을 잃고 있다. 또한 4구분법은 음보와 일치하는 것이다.


3) 12구설
가) 주장 학자 : 이광수, 이은상, 조윤제
나) 내용 : 음보율과 같은 것으로, 구를 음보의 개념으로 인식한데서 비롯된 견해이다.

다. 음보(音步)
1) 음보율 : 호흡상 휴지에 의해서 구분되는 율격적 혹은 문법적 토막이 일정한 수로 연 속 ․ 되풀이될 때 형성되는 음률
2) 각 음보는 시간적으로 등장성을 지니며 대게 4음절이 1음보를 이룬다. 3음절 이하를 ‘소음보’, 3음보는 ‘평음보’, 4음절이 초과한 음절을 ‘대음보’라고 한다.

2. 시조의 종류
가. 평시조
: 시조의 중심이 되는 형식으로 3장 6구 12음보로 구성된 시형이다. 그 양식이 가장 짧은 점에서 단시조(短時調) 또는 단형시조(短型時調) 라고도 부른다.
나. 엇시조(중형시조)
: 초․ 중․ 종장 가운데 어느 한 장(대체로 초장이나 중장)이 6~7음보로 이루어진 시형이다. 대개 평시조의 양식에서 종장의 제1구를 제외한 어느 구절 하나만이 길어졌을 때, 기준이 되는 양식에서 어긋난 시조라는 뜻으로 엇시조라 부른다. 사설시조의 시행보다는 짧은 점 에서 중시조(中時調) 또는 중형시조(中型時調)라 일컫기도 한다.
다. 사설시조(장시조)
: 초․ 중․ 종장 가운데 어느 한 장이 8음보 이상 길어지거나 각 장(章)이 모두 길어진 산문 적 시형이다. 대개 평시조형에서 종장의 3자구를 제외하고는 두 구절 이상이 길어진다. 사 설이 긴 시조라 하여 장시조(長時調) 또는 장형시조(長型時調) 라고도 부른다.
라. 연시조
: 평시조의 양식을 연이어 써서 한 편의 작품을 이루는 연형체(連形體)의 시조이다. 이황 의 <도산십이곡> 이이의 <고산구곡가> 정철의 <훈민가> 와 <주문답삼수> 등이 이에 속한 다. 연이어 쓴 한 수 한 수를 시상의 전개상 전후에 있는 각 수와 관련지어 생각하지 않고 독립된 한 수 작품으로 이해 감상할 수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 후자의 경우는 연이어 쓴 한 수 한 수가 마치 자유시에 있어서 연의 구실을 하고 있는 것이 된다. 이것을 연작(連作)과 연작(聯作)으로 구분하여 표기 할 수도 있다.
마. 양장 시조
: 시조의 형식 가운데 개화기에 이르러 출현한 시형으로서 초․ 중장가운데 한 장이 줄여진 시형이다. 시조시인이자 사학자인 이은상(李殷相) 1930년대 중반기부터 ‘양장시조(兩章時 調)’라는 두 행으로 된 새로운 시형을 모색, 시조와 같은 단형의 시가는 짧은 두어 마디 의 말 가운데 인정의 기미를 건드리고 끝나야 하며, 그럼에도 시조에 쓰이는 3장은 너무 낭비이므로 그 가운데 한 장인 중장을 생략하자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국문학개론
국문학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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