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종교다원주의의 의의와 문제점
- 최초 등록일
- 2010.01.02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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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다원주의의 의의와 문제점
그리스도교와 타종교의 유형 등
목차
Ⅰ.종교다원주의의 의의
Ⅱ.종교다원주의의 의미
Ⅲ.종교다원주의의 기원
Ⅳ.그리스도교와 타종교의 유형
1.배타주의(Exclusivism)
2.포괄주의(Inclusivism)
3.다원주의(Pluralism)
Ⅴ.종교다원주의에 내재하는 문제점
Ⅵ.한국의 종교다원성
Ⅶ.결론
본문내용
Ⅰ.종교다원주의의 의의
종교다원주의란 종교 다원현상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다원적 종교들의 궁극적인 것의 실제를 주장하는 종교적, 신학적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종교 다원주의는 모든 종교가 상대적이며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기본 명제를 전제로 한다. 이는 `종교의 다원성` `다종교 상황` `종교 다원 현상` `다종교의 공존`이라는 여러 가지 명치들에서 드러나듯, 한 사회 내에서 다양한 종교가 공존해 있는 사실을 중시하면서 종교를 신학 해석의 주요 관건으로 삼는 신학의 한 흐름이다. 그것은 세계와 우리 사회 안에서 여러 종교들이 공존해 오고 또 공존해 있는 역사적 및 사회적 현실을 직시하고 종교다원현상을 신학적으로 해석함으로써, 그리스도교가 타종교와 맺고 있는 관계를 규명하고 나아가 타종교의 구원적 가치도 논의한다.
Ⅱ.종교다원주의의 의미
종교다원주의는 과연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교다원주의는 기독교를 부정하고 상대화한다. 둘째, 일부 서구인들과 신학자들은 서구 식민주의와 양 차 대전에 대하여 강한 죄책감을 가지고 서구 문명과 기독교를 죄악시하고 비서구 문화를 찬양한다. 셋째, 종교 다원주의는 비서구인들 특히 많은 아시아인들이 서구로 이주하거나 거주함으로 서구 사회를 종교다원주의사회로 만들었다. 넷째, 비서구 국가들은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감을 전통 종교에서 추구하는데서 종교다원화를 더욱 심화시켰다. 다섯째, 종교다원주의 신학은 서구 신학이 노골적으로 기독교의 절대성을 포기하는데 일차적 원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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